상단여백
기사 (전체 25건)
게임플레이를 유튜브에 공개하면 '사회적 발언'이다
얼마전 유튜브에서 한 게임의 플레이 스트리밍이 이슈로 떠올랐다. 서부개척시대를 다룬 플레이스테이션의 인기 신작 ‘레드 데드 리뎀션 2’...
이경혁 팩트체커  |  2018-11-20 08:44
라인
게임 속 스파이더맨도 자나깨나 '환경 걱정'
히어로 액션 게임의 말끔한 결과물, ‘스파이더맨’(2018)올해 플레이스테이션 기반으로 출시된 액션어드벤처 게임 ‘스파이더맨’(Marv...
이경혁 팩트체커  |  2018-11-07 02:10
라인
중독규제-산업진흥 사이 갈 곳 없는 게임 '문화담론'
게임 이슈를 바라보는 레거시 미디어의 이상한 관점국정감사 기간을 휘몰아치는 사립유치원 뉴스 한 구석에는 디지털게임에 관련된 이슈들도 간...
이경혁 팩트체커  |  2018-10-26 10:43
라인
'게임 치팅', 버그 활용과 단순 재미를 지나 산업화로
주어진 규칙으로 구성된 세계 안에서 해법을 찾아 움직여야 하는 게임의 세계는 사실 정석대로만 돌아가는 공간은 아니다. 규칙에 대응하는 ...
이경혁 팩트체커  |  2018-10-10 10:10
라인
온라인 고스톱, 룰의 다변화와 대화의 단절
지상파 텔레비전과 같은 공식화된 레거시 미디어에서는 잘 비취주지 않는 장면이지만, 과거 명절의 풍경 한 켠에는 삼삼오오 모여 고스톱을 ...
이경혁 팩트체커  |  2018-09-27 09:54
라인
'게임노동자' 증가, 그 섬뜩한 미래
얼마 전, 굉장히 보기 드문 제목의 뉴스가 여러 포털과 SNS를 통해 퍼져나갔다. 제목을 그대로 옮겨 보자면 다음과 같다. . 일상적인...
이경혁 팩트체커  |  2018-09-13 03:02
라인
'박서' 임요환 vs '페이커' 이상혁, 누가 최고인가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는 처음으로 e스포츠가 시범종목에 선정되어 참여하게 된다. 29일 SBS와 KBS는 '리그 ...
이경혁 팩트체커  |  2018-08-30 09:26
라인
혜성같이 나타나 바람처럼 사라진 '100년' 하와이 왕국
앞서 우리는 ‘시드마이어의 문명’ 게임 시리즈가 다루는 비서구, 비유럽권의 역사 중 서아프리카를 다룬 문명인 말리 제국의 만사 무사와 ...
이경혁 팩트체커  |  2018-08-17 09:17
라인
'강의 지배자' 송가이 제국, 머스킷총에 무너지다
지난 글에서 우리는 그리 널리 알려지지 않았던 서아프리카의 문명이었던 말리 제국과 그 중흥기를 이끌었던 황금의 왕 만사 무사가 게임 ‘...
이경혁 팩트체커  |  2018-08-03 09:38
라인
게임 업적시스템, 수익성에 포획되다
고전 오락실의 하이스코어 보드, 그리고 업적고전 비디오게임 시절에는 한 판의 게임이 끝나면 게임 오버 화면 이후에 스코어보드가 등장하는...
이경혁 팩트체커  |  2018-06-22 08:02
라인
스페인과 대등한 투쟁, 마푸체 제국을 '문명'에서 재현하다
이제는 역사를 다루는 게임의 대표작이 된 ‘시드마이어의 문명’ 시리즈인류 문명의 역사를 다뤄 온 게임 ‘문명’ 시리즈는 이제는 보편적인...
이경혁 팩트체커  |  2018-06-06 09:19
라인
비행기 안의 게임은 왜 재미가 없을까
장거리 비행의 지루함을 달래는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항공기는 압도적인 속도 덕분에 장거리 여행에 있어 최우선의 선택지로 고려되지만, ...
이경혁 팩트체커  |  2018-05-23 03:53
라인
게임 번역, 왈도체와 단순 현지화를 넘어서
영화 ‘어벤저스: 인피니티 워’가 흥행 돌풍을 일으키는 가운데, 번역에 관련한 논란 또한 함께 커져가고 있다. 영화를 보지 못해서, 또...
이경혁 팩트체커  |  2018-05-03 02:32
라인
게임으로 세종시 설계를? 게임은 재미가 우선이다
‘심 시티’를 대체한 도시 시뮬레이션, ‘시티즈: 스카이라인’가상의 공간에 내 마음대로 도시를 설계하고 지어 본다. 지어진 도시는 사람...
이경혁 팩트체커  |  2018-04-17 01:54
라인
만화ㆍ연예는 예술인데 게임은 왜 예술이 아닐까
조금 식상한 질문에 대한 조금 색다른 접근‘게임은 예술인가?’ 라는 질문은 이제 좀 식상하게 여겨지는 시대가 되었다. 한때 게임이 예술...
이경혁 팩트체커  |  2018-04-05 09:04
라인
난초가 게임 캐릭터로 '키우기 취미'의 전환
얼마 전, 작은 모바일 게임의 오픈채팅방에서 있었던 사건이 각종 유머 게시판을 통해 널리 회자된 사건이 있었다. 게임의 이름은 ‘돌 키...
이경혁 팩트체커  |  2018-03-20 22:33
라인
'만만한' 게임에 총기사고 책임을 묻다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는 지난 2월 미국 전역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학내 총기 난사 사고와 관련한 언급에서 영화와 함께 비디오 게임...
이경혁 팩트체커  |  2018-03-05 04:04
라인
비서구와 여성으로 '문명'을 재조명하다
수 천 년 동안 이어져 온 인류 문명을 통 크게 그려낸 역사 시뮬레이션 게임 ‘문명’ 시리즈는 이제 한국에서도 더 이상 일부 게이머만 ...
이경혁 팩트체커  |  2018-02-21 21:47
라인
올림픽스포츠 게임화는 왜 어려운가
디지털게임에서 스포츠는 흔히 다뤄지는 소재다. 한국에서도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플레이스테이션의 ‘위닝 일레븐’ 시리즈, 그리고 그와 ...
이경혁 팩트체커  |  2018-02-06 02:20
라인
'어쌔신 크리드' 게임 속 거닐며 고대를 체험하다
팩션(faction)이라는 장르가 있다. 팩트(Fact)와 픽션(Fiction)의 합성어인 팩션은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에 가상의 설정과...
이경혁 팩트체커  |  2018-01-25 00:34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