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보이콧 한국당, '발목잡기 프레임' 우려

  • 기자명 김준일 기자
  • 기사승인 2019.11.07 09: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지난 1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나경원 원내대표와 설전을 벌인 뒤 정국이 교착상태입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야당 위원들은 6일 오전 강기정 수석이 예결위 전체회의에 출석하자 참석을 거부했습니다. 야당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직접 사과와 해명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당초 사과하려 했던 강 수석은 기자들과 만나 "백번 제가 잘못한 것"라며 이걸 핑계로 국회가 또 공전되면 어떡하나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과하려는 강기정, 안받는 야당> 이 뉴스의 행간을 살펴보겠습니다.

 

 

1. 국정이슈 블랙홀 된 '강'

강기정 정무수석이 '버럭' 화를 낸 것에 대해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당시 상황을 보면, 북한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답변을 두고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내표가 여러 차례 "우기지 마세요"라고 하자 갑자기 옆에 있던 강 수석이 "우기다가 뭐에요. 내가 증인이야. 똑바로 하세요"라며 삿대질까지 하고 버럭 화를 냈습니다. 야당 의원 발언이 거칠긴 했지만 딱히 도발적인 언사가 아니었기에 강 수석의 대응이 좀 이상하다는 반응이 나왔습니다. '고의도발설'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현재 청와대는 딱히 좋은 것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힘든 상황인데요. 조국 사태로 인한 국론분열과 인사검증 실패에 대한 청와대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고, 경제지표는 논쟁이 있긴 하지만 좋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게다가 북한은 연일 미사일을 쏘고, 금강산 시설 철거까지 언급하며 한국을 곤란하게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강 수석이 야당을 강하게 도발하면서 이런 이슈들은 뉴스에서 사라지고 강기정 사과 여부와 야당의 국회 보이콧이 뉴스의 전면에 섰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청와대가 나쁠 것이 없는 상황입니다.

한편으론 강 수석이 과거에도 '버럭'한 경험이 많기 때문에 일부러 그런 것은 아니라는 해석도 있습니다. 강기정 의원은 2007년 의장석을 점거한 한나라당 의원을 전화기로 폭행한 적이 있습니다2009년 이명박 정부 시절 미디어법 저지 과정에서 보좌진 폭행으로 벌금 5백만원을 받았고, 2010년 4대강 예산 저지 과정에서 한나라당 김성회 의원에게 맞자 분풀이로 국회 방호원을 뺨을 때려 벌금 1천만원을 받은 바 있습니다. 2013년 박근혜 대통령 시절연설 뒤에도 경찰버스를 발로 차고 경찰과 몸싸움을 벌인 바 있습니다.

 

2. 발목잡기 프레임 속 '야'

야당이 연일 강공을 펼치고는 있지만 현재 국면이 딱히 유리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과거 사례를 보면, 야당의 보이콧에 합리적인 이유가 없으면 대체로 '발목잡기'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민주당이 야당시절에 여러 이유로 국회를 보이콧하거나 예산안 처리를 지연시켰는데, 실제 여론은 우호적이지 않았고, 선거 결과도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기본적으로 국회가 일을 안한다는 정치불신이 국민정서 밑바닥에 깔려 있고 정쟁에 대해 부정적이기 때문입니다.

야당 입장에서는 청와대가 사과를 해버리면 딱히 남는 게 없는 장사입니다.  개인의 일탈이기에 이 건으로 청와대의 도덕성을 공격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결국 실컷 기분만 내다가 이슈화 만 실기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3. 출구전략 검토중인 '청'

청와대는 강기정 수석 본인이 사과했기 때문에 청와대가 별도로 사과할 필요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또 강 수석을 해임하라는 야당의 요구에 입장이 없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적당한 선에서 출구전략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치권에선 문재인 대통령이 모친상에 조문 온 야당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화해를 시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청와대가 예의를 갖춰서 사과를 한다면,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 야당에게 역풍이 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부에선 강 수석 경질설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타이밍이 관건이라는 얘기입니다. 청와대는 개편 압력을 안팎으로 받고 있습니다. 내년 4월 총선이라는 외부적 요인때문에 개각과 청와대 참모진 개편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2016년 출마를 못했던 강 수석은 이번 총선에서 광주 출마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당 내에선 조국 사태에 대해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는 비판이 나온 상태입니다. 청와대는 조직진단을 계획하고 있는데 12월에 인적 쇄신이 이뤄지고 강 수석의 거취도 그 즈음 결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