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기름도 마늘도 소용없다...WHO가 공개한 '신종 코로나'에 대한 10가지 미신
상태바
참기름도 마늘도 소용없다...WHO가 공개한 '신종 코로나'에 대한 10가지 미신
  • 박강수 팩트체커
  • 승인 2020.02.06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HO "식염수 세척, 가글, 기존 폐렴 백신, 항생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에 도움 안돼"

세계보건기구(WHO)가 웹사이트에 ‘일반인을 위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 알림: 괴담 파괴자(Myth busters)’ 페이지를 마련했다. 이 페이지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염경로, 예방법 등과 관련한 일상적인 미신 10개와 이에 대한 답변이 안내되어 있다. 전염병에 대한 막연한 공포나 잘못된 예방법을 방지하고자 뉴스톱에서 해당 내용을 번역해 옮긴다.

 

1. 중국에서 온 소포나 편지를 받아도 안전합니까?

네, 안전합니다. 중국에서 온 소포를 받은 사람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릴 위험은 없습니다. 앞선 연구들을 통해 우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가 편지, 소포와 같은 물체에서 장기간 살아남을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2. 반려동물을 통해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염됩니까?

현재 개, 고양이와 같은 반려동물/애완동물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염될 수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하지만 반려동물과 접촉한 뒤에 물과 비누로 손을 씻기를 권장합니다. 이 행동은 반려동물과 사람 사이에서 전파될 수 있는 대장균, 살모넬라균 등 박테리아로부터 여러분을 보호해줍니다.

 

3. 폐렴용 백신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까?

아닙니다. 폐렴구균 백신,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백신과 같은 폐렴용 백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해주지 못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새로운 변종이기 때문에 새로운 백신이 필요합니다. 많은 연구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용 백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WHO도 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비록 위 백신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호흡기 질환 예방접종은 적극 권장합니다.

 

4. 식염수를 이용해 정기적으로 코를 세척하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습니까?

아닙니다. 주기적인 식염수 세척이 사람들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지켜준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코를 생리식염수 세척하면 일반적인 감기로부터 더 빠르게 회복한다는 제한적인 사례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 행위가 호흡기 감염을 예방해주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5. 가글링을 하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습니까?

아닙니다. 구강 청결제를 사용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막을 수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몇몇 종류의 구강 청결제가 잠시 동안 구강 내부 침 속에 특정한 미생물들을 제거해 줄 수는 있습니다만, 이것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보호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6. 마늘을 섭취하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에 도움이 됩니까?

마늘은 항균 기능을 할 수 있는 건강식품입니다만 현재 마늘 섭취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해준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7. 참기름을 바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습니까?

아닙니다. 참기름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표면 상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는 화학 소독제는 표백제/염소 기반 소독제나 75% 에탄올, 파라세트산, 클로로포름 등의 용액입니다. 하지만 이 화학 소독제들을 피부나 코 밑에 바른다고 해도 거의 효과는 없고 오히려 피부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8.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더 나이든 사람일수록 영향을 미치나요 아니면 젊은 사람에게도 민감하게 반응하나요?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노인들과 기존에 천식, 당뇨, 심장병 등을 앓던 사람들은 바이러스에 의해 더 심각한 병에 걸리기 쉬운 것으로 보입니다. WHO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스스로 바이러스 예방 수칙(손과 호흡기 위생 관리)을 따를 것을 권고합니다.

 

9. 항생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 및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까?

아닙니다. 항생제는 바이러스에 효과가 없습니다. 오직 박테리아에만 효과가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바이러스인 만큼 항생제를 치료나 예방 수단으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입원하게 된다면 추가적인 세균 감염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항생제를 투여 받을 수도 있습니다.

 

10.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는 특별한 약이 있습니까?

현재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권장할만한 특별한 약은 없습니다. 하지만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받아야 하며 중증 환자의 경우는 최적화된 지원과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특정한 치료법들이 연구 단계에 있으며 이들은 임상실험을 통해 테스트될 것입니다. WHO는 신속한 연구, 개발을 위해 다방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출처: WHO 'Novel Coronavirus (2019-nCoV) advice for the public: Myth busters'

번역: 박강수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뉴스톱 댓글달기는 회원으로 가입한 분만 가능합니다)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