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ㆍ여야 대표 회동에 안철수는 왜 빠졌나

  • 기자명 김준일 기자
  • 기사승인 2020.02.27 12: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28일 여야대표와 국회에서 회동을 갖기로 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민생당, 정의당 등 4개 정당 대표와 만날 예정입니다. 이번 회동에서는 코로나19사태 해결을 위한 방역 대책, 기업과 자영업자 지원방안, 추경안 편성, 예비비 집행 등이 논의될 전망입니다. <28일 국회에서 열리는 여야 영수회담> 이 뉴스의 행간을 살펴보겠습니다.

1. 청와대 아닌 국회

현재 상황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래 최대 정치적 위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27일 오전 6시 기준으로 청와대 국민청원 문재인 대통령 탄핵을 촉구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와대 국민청원은 91만명을 돌파해 오늘 중 100만명 돌파가 유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님을 응원합니다청원도 37만을 돌파했지만 현재까지는 3분의 1 수준입니다. 청와대 청원 가운데 역대 최다 인원 참여는 자유한국당 정당해산 청원으로 183만명이 참여한 바 있습니다.

문대통령이 여야 대표와 회동하는 것은 이번이 여섯 번째입니다. 지난해 1110일 모친상 조문에 감사를 표하기 위해 5당대표를 초청한 뒤 110일만의 회동입니다. 그런데 앞선 다섯 번 회동은 청와대에서 열렸습니다. 국회로 장소를 잡은 것은 국회차원의 협조를 구하겠다는 의지를 표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일단은 위기극복이 최우선이니 여야가 합심하자는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보입니다.

2. 각자의 목적

이번 코로나19 회동에 참석하는 야당은 각자의 속내가 있습니다. 정치적 책임론에 대한 야당의 공세가 예견된 상태입니다.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근거없는 낙관과 늑장 대응에 사과 한마디 않고 지역사회 감염으로 책임을 전가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중국 입국 제한이 불필요하다며 잘못된 조언으로 오판하게 만든 이른바 측근 그룹을 즉각 교체하고, 방역 대책을 전면 재정비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들끓는 민심을 등에 업은 미래통합당은 특히 중국입국금지를 안한 것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공략할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중국정부가 자국에 입국한 한국인을 일부 격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여론이 급격하게 악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나머지 야당은 존재감을 알리는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민생당의 경우 김정화·유성엽·박주현 3명의 공동대표가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민생당은 국민들이 출범했는지조차 모를 정도로 현 시점에서 홍보가 안된 상태입니다. 존재를 알리고 당명처럼 민생을 챙기는 모습에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의당의 경우 코로나19 국면에서 이슈를 만들지 못하고 있어 존재감을 드러내려고 할 것입니다.

 

3. 존재감 없는 안철수

청와대는 민주당, 통합당, 민생당, 정의당 등 4당 대표를 초청했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현재까지 초청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영수회담 초청의 기준이 명확치 않습니다. 교섭단체를 기준으로 한다면 정의당 역시 교섭단체를 구성하지 못한 정당입니다. 선관위에 등록된 정당 기준이라면 민생당 역시 현재 민주통합의원모임으로 교섭단체를 구성했을 뿐 공식 정당이 아닙니다. 여러명의 의원을 보유한 국민의당 대표가 초청을 못받은 존재감 없는 안철수 대표의 현 주소를 보여줍니다. 문 대통령이 안철수 대표를 만나봤자 딱히 도움이 될 것이 없다고 청와대 측에서 판단한 것으로 봐야 합니다. 

국민의당은 낮은 지지율에 의원과 주요인사들의 이탈로 내홍을 치르고 있습니다. 어제는 안철수계 원외인사로 꼽히는 장환진 전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비서실장이 미래통합당 합류를 선언했고, 2012년부터 안철수 대표와 함께 해온 김철근 전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통합당 합류를 고심중입니다. 이에 앞서 김중로 이동섭 의원이 통합당에 합류한 바 있으며 김삼화 김수민 신용현 의원 등도 결단이 임박했다는 말이 나옵니다. 2%대 낮은 지지율로는 선거를 치를 수 없다는 절박함이 배경입니다. 안 대표는 리얼미터를 언급하며 여론조사가 불공정하다는 주장을 페이스북에 올리기도 했습니다. 당내 여론의 압박에 못이겨 안철수 대표가 미래통합당과의 합당 또는 선거연대를 할지 관심이 쏠리는 상황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