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 등교' 네티즌 90%가 부정적인 이유는?

  • 기자명 비플라이소프트 미디어 빅데이터 연구소
  • 기사승인 2020.05.20 10: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플라이소프트 미디어빅데이터 연구소] 주간 이슈(2020.5.12. ~ 5.18.)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4 감염까지 일으킨 상황이지만, 비교적 안정세를 보이면서 사회 분위기도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더불어시민당의 윤미향 당선인의 정의기억연대 정신대대책협의회의 재무 문제 등이 이슈가 되었고,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는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된 이슈들이 매우 비중 있게 나타났다.

 

(1) 정치 분야 주요 이슈

 

정치 분야의 추요 키워드를 보면, 일부 야권에서 주장하고 있는 부정선거 관련 의혹제기가 비중 있게 나타났다. 다만 해당 담론의 경우 어떤 논쟁적 사안이 되기보다는 이벤트적 맥락에서 일종의 사고처럼 수용되는 경향을 보였다. 한편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문제제기 이후 정의연 관련 의혹들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그에 대한 대응이 나타나면서, 관련 어휘들이 빈번하게 나타났다.

 

<표 1> 정치 분야 주요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1

의원

11

당선인

21

보수

31

미국

41

의원회관

2

투표용지

12

민경욱

22

한국

32

설명

42

증거

3

대표

13

선관위

23

교수

33

국민

43

합의

4

대통령

14

확인

24

할머니

34

코로나

44

사전투표

5

총선

15

주장

25

잔여투표용지

35

투표지

45

관리

6

국회

16

선거

26

문제

36

내용

46

조작

7

미래통합

17

정부

27

개표

37

생각

47

논란

8

통합

18

정의연

28

사람

38

사실

48

사회

9

공개

19

당선자

29

의혹

39

상황

49

발견

10

민주당

20

쉼터

30

자신

40

가능

50

일본

 

키워드를 중심으로 선정한 정치 분야 주요 이슈는 아래와 같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민경욱 의원이 주장하고 있는 부정선거 의혹이 언론을 통해 소개되고 있었다. 사안은 어떤 쟁점이 아니라, 그대로 주장에 대한 사실 전달 형태로 이뤄지고 있는데, 오히려 근거로 제시된 사전선거 투표용지에 대한 유출 경위가 문제되면서 검찰의 조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번째는 정의연과 관련된 이슈들로 안산의 쉼터를 비롯해 다양한 회계 관련 문제들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지난 시간에 정치적 입장에 따라서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을 확인한 있다.

 

한편 미래통합당은 총선 참패에 대해서 평가를 하는 토론회를 기획하였는데, 여기서 진중권 동양대 교수가 수위 높은 발언을 이어가면서 관심을 모았다. 다만 이와 관련해서도 특별한 건설적 담론이 형성되지 못하고, 홍준표 대표와의 이른바 똥개 설전 갈등 양상만 부각되었다. 외에도 미국이 12.12 관련된 비밀문서를 공개하면서 당시 영애였던 박근혜의 총선 출마와 관련된 내용이나, 전두환 신군부가 미국에 협조를 요청한 내용이 공개되었다. 아울러 5.18 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을 앞두고 야당의 정치인들이 적극적으로 추모를 하고 기념하면서 정치적으로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표 2> 정치 분야 주요 이슈 TOP5

1

민경욱 의원 사전선거 투표용지 공개하며 부정선거 주장

2

정의기억연대 관련 회계 의혹 확산

3

진중권 교수, 미래통합당 토론회서 돌직구

4

미국 12.12 직후 비밀문서 공개

5

정치인들의 5.18 관련 메시지

 

오늘은 진중권 동양대 교수의 미래통합당 토론회 참석과 관련하여 네티즌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이와 관련해서 네이버와 다음의 댓글을 개별적으로 살펴보았는데, 네이버의 12 기사에서 11,200 개의 댓글을 수집하였다. 댓글의 어휘를 TF-IDF 기준으로 시각화 결과는 아래와 같다.

 

[그림 1] 미래통합당 선거 결과 토론회 진중권 발언에 대한 네이버 댓글 워드 클라우드
[그림 1] 미래통합당 선거 결과 토론회 진중권 발언에 대한 네이버 댓글 워드 클라우드

주로 등장한 어휘들을 보면, 진중권 홍준표의 갈등을 중심으로 주로 언급되고 있음을 있다. 대체로 진중권 교수의 말에 호응을 하는 내용들이 많이 나타나지만, 홍준표 대표의 의견을 지지하는 내용들도 비중 있게 나타났다. 다만 모두를 비판하는 의견들도 많았는데, 보수적 관점의 댓글들이 많지만 뚜렷한 주류 의견을 찾기는 어려웠다. 이는 최근 보수쪽의 핵심적인 리더나 담론이 부재한 탓도 보인다.

 

[그림 2] 미래통합당 선거 결과 토론회 진중권 발언에 대한 네이버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그림 2] 미래통합당 선거 결과 토론회 진중권 발언에 대한 네이버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의미 네트워크를 살펴보면, 진중권 씨가 분석한 대선 보수 패인에 대한 언급이 비중 있게 나타났다. 진보와 보수의 대결에서 보수가 탄핵 세력으로 여겨지면서 국민들이 등을 돌렸다는 내용인데, 댓글에서는 분석이 중요하게 받아들여지는 모양새다. 진중권 씨는 과거에 조국 사태를 비판했다는 측면에서 최근 야당 지지자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데, 그의 총선 패인 분석 역시 동의한다는 내용이 매우 비중 있게 나타났다.

다만 진중권의 지적에 반대하는 내용도 있는데, 이는 보수적 입장 속에서도 극단적인 지지자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최근 진중권 씨는 선거부정을 주장하는 민경욱 의원 등의 발언을 비판한 적이 있는데, 댓글을 살펴보면 오히려 지적에 반대하면서 이번 선거를 부정선거로 주장하는 담론이 다수 나타난다. 부정선거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세력이라고 있는데, 그들은 오히려 부정선거에 대해서 문제제기하지 못하는 야당을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한편 같은 주제로 다음 포털을 통해서 관련 댓글을 살펴보았다. 다음에서는 3개의 뉴스에서 8,863개의 댓글이 수집되었다. 기사당 댓글 건수로 보면 네이버보다 훨씬 많은 수치인데, 최근 댓글의 양상을 보면 동일한 주제라고 할지라도 다음의 댓글수가 훨씬 많이 작성되는 경향을 보인다.

 

[그림 3] 미래통합당 선거 결과 토론회 진중권 발언에 대한 다음 댓글 워드 클라우드
[그림 3] 미래통합당 선거 결과 토론회 진중권 발언에 대한 다음 댓글 워드 클라우드

다음의 댓글들을 어휘적으로 살펴보면, 진중권 씨에 대한 비판적인 어휘가 주로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석사라는 어휘의 경우 박사나 교수가 아니라는 측면에서 평가 절하하는 내용이고, 핑크 입당’, ‘자리같은 어휘는 진중권씨가 미래통합당으로 것이라는 예측의 맥락에서 사용되었다. 김문수역시 옹호하는 진영의 변화를 부정적으로 비유하는 맥락에서 사용되었다. 일부에 있어서는 진중권 교수의 행보가 일종의 변절처럼 해석되기도 한다.

 

[그림 4] 미래통합당 선거 결과 토론회 진중권 발언에 대한 네이버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그림 4] 미래통합당 선거 결과 토론회 진중권 발언에 대한 네이버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의미 네트워크를 살펴보면, 다음 포털의 진중권 씨에 대한 반감이 드러난다. 해당 이슈가 어떤 측면에서 진중권 씨가 미래통합당에 대해서 불편한 발언을 하고 있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네티즌들은 매우 적개심을 드러내고 있다. 이런 적개심의 근거는 조국 장관과 관련된 입장 때문으로 보이는데, 조국 전장관 비판 이력을 들어 강한 어조로 비난을 하고 있으며,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판하지 않는 것도 문제로 제기하고 있다. 댓글 중에서 가장 많은 11,280개의 공감을 받은 댓글은 진중권 씨가 조만간 광화문 집회에서 보일 것이라고 예측하는 내용이었다. 그런 가운데 의외의 현상도 나타나는데, 홍준표 전대표와 진중권 교수와의 갈등 부분에 있어서 오히려 홍준표 대표를 긍정하는 뉘앙스도 다수 등장한다는 점이다. 전대표의 경우 대선 후보도 했고, 현실정치에 몸을 담았는데 진중권 씨는 그렇지 않다는 식이었다. 여러 모로 다음의 친여 성향의 네티즌들은 진중권 씨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굳혀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 경제 분야 주요 이슈

 

경제 분야에서는 지난주에 이어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된 정보성 보도의 어휘들이 가장 비중 있게 등장했다. 특히 지원금 지급 과정에서 기부와 관련된 절차에서 혼란이 발생하면서 관련 이슈가 기간에 집중적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밖에도 코로나19 관련된 어휘나 전통적인 주제인 부동산 주식 관련 어휘도 중요하게 등장했다.

 

<표 3> 경제 분야 주요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1

카드

11

코로나

21

중국

31

대출

41

삼성

2

지원금

12

미국

22

투자

32

국내

42

규모

3

신청

13

가능

23

사용가능

33

매출

43

온라인

4

재난지원금

14

시장

24

은행

34

상황

44

공급

5

정부

15

분기

25

매장

35

업계

45

금액

6

사용

16

결제

26

아파트

36

지역

46

사업

7

기업

17

경우

27

시간

37

시작

47

증가

8

서울

18

금융

28

업체

38

경제

48

기록

9

긴급재난

19

가격

29

최근

39

삼성전자

49

운영

10

기부

20

한국

30

지급

40

백화점

50

기간

 

키워드를 중심으로 선정한 경제 분야의 주요 이슈 5가지는 아래와 같다. 우선 정부재난지원금과 관련된 수령 방법과 이용 가능 업체 정보 등의 내용이 가장 핵심적인 이슈로 등장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재난지원금 기부 취소 이슈도 함께 불거졌는데, 지원금 신청 초기에 기부금을 내는 항목이 혼란스럽게 배치된 때문이었다. 이는 정부의 꼼수 논란으로도 이어졌으나 바로 개선이 되었다. 전통적인 이슈로서는 부동산과 관련된 문제도 중요하게 다뤄졌는데, 6 이하의 서울 아파트가 3 사이에 반으로 줄어든 상황에 대해 다룬 뉴스가 네티즌들의 관심을 모았다. 최근 코로나19 아파트 가격 하락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지만, 전반적으로는 크게 오른 상황 이후를 유지중이기 때문이다. 밖에도 프랑스 명품 브랜드이 샤넬이 제품 가격을 인상하면서 인상 전에 제품을 구입하려는 장사진 뉴스가 비중 있게 다뤄졌고, 삼성그룹이 공채 시험을 온라인으로 치루기로 소식 역시 중요하게 다뤄졌다. 전반적인 코로나19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관련 소식이 나타난 주였다.

 

<표 4> 경제 분야 주요 이슈 TOP5

1

긴급재난지원금 수령 사용 방법 안내

2

재난지원금 기부 취소 신청

3

6 이하 서울 아파트 3년새 반토막

4

샤넬백 오픈런 대란

5

삼성 온라인 공채 시험

 

오늘은 중에서 샤넬백 오픈런이라고까지 불린 장사진에 대해서 댓글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최근 년간 지속적으로 제품 가격을 인상해온 샤넬은 지난 11 유럽 지역에서 먼저 가격을 인상하였는데, 한국에서도 제품에 따라 최대 26% 인상을 예고하였다. 이에 많은 소비자들이 가격이 인상되기 전에 매장으로 몰렸던 것인데, 이에 대해서는 비교적 부정적인 반응이 주로 나타났다. 관련해서 4,482개의 댓글을 수집해 분석하였다.

 

[그림 5] 샤넬백 오픈런 대란 관련 포털 댓글 워드 클라우드
[그림 5] 샤넬백 오픈런 대란 관련 포털 댓글 워드 클라우드

우선 어휘적으로 명품을 구매하려는 행위에 대해서 비판적인 단어들이 많이 등장했다. 정신 같은 표현은 이런 코로나 시국에 정신없는 소비를 한다는 식의 인신공격성 비난이었고, 호구 이유없이 높은 값을 올려도 사주는 한국 소비자에 대한 비판이었다. 외에도 거지 김치녀같은 부정적 어휘가 TF-IDF 20 권에 등장하는 대체로 사안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었다.

 

[그림 6] 샤넬백 오픈런 대란 관련 포털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그림 6] 샤넬백 오픈런 대란 관련 포털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의미 구성을 살펴보면, 우선 명품 소비자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내용이 많았다. 이러한 댓글들은 해당 소비를 일종의 과시욕으로 보고 있는데, 능력도 없으면서 백만 오른다고 사는 사람을 정신이 없다고 평가하고, 이해할 없다고 지적하였다. 다만 이런 관점의 연장선에서 부자들이 소비를 하는 것은 문제가 아니라는 반론도 있었다. 특히 백이라는 아이템 자체가 여성이 주로 소비하는 영역이다 보니, 대부분의 비판적 내용이 여성을 대상으로 하고 있었다.

다른 핵심 의미는 코로나로 인해 세계 경제가 이렇게 마당에 한국에서 브랜드 가격을 인상하는 샤넬을 비판하는 것이었는데, 이와 관련해 한국의 소비자를 호구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샤넬의 가격 상승도 문제지만, 이를 구매해주는 소비자도 문제라는 심리였다. 관련 내용 중에서 가장 많은 10,000 이상의 공감을 받은 댓글은 사면 개이득인데...라는 내용으로, 아예 명품 소비에 대한 부정적 관점을 드러내고 있었다. 아울러 언론의 명품호명과 관련해서도 사치품이라고 명명해야 한다는 주장이 다수 나타났다.

 

 

(3) 사회 분야 주요 이슈

 

사회 분야도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재확산이 가장 뜨거운 이슈로 부각되었다. 관련해서 방문자들에 대한 검사를 촉구하는 메시지들이 언론에서 지속적으로 소개가 되었고, 신분을 속이고 결국 4 감염에까지 이르게 인천의 학원 강사도 문제로 제기되었다. 정치 분야에서 문제가 되었던 정의연 운영과 관련된 부분도 사회면에서 주요 어휘로 등장하였다.

 

<표 5> 사회 분야 주요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1

확진

11

할머니

21

사실

31

확산

41

집단감염

2

서울

12

지역

22

피해자

32

주민

42

공개

3

이태원클럽

13

검사

23

신청

33

사례

43

환자

4

코로나

14

혐의

24

오전

34

등교

44

신종코로나

5

방문

15

발생

25

문제

35

사용

45

영상

6

감염

16

폭행

26

여성

36

운영

46

인천

7

경찰

17

오후

27

정의연

37

지원금

47

결과

8

학생

18

클럽

28

조사

38

상황

48

바이러스감염증

9

사람

19

이태원

29

자신

39

가능

49

학원

10

확인

20

확진판정

30

학교

40

주장

50

사건

 

이러한 사회 분야 주요 키워드를 중심으로 선정한 주요 이슈 다섯 가지는 아래와 같다. 우선 이태원 클럽 방문자에 대한 검사 권고 조치들이다. 이태원 클럽발 집단 감염 현상이 확인된 이후로 방역 당국은 다양하고 강력한 방식으로 방문자들의 검사를 권고하였는데, 내용과 성과가 주요 이슈로 부각되었다. 이어 번째 이슈는 해당 확진 사례에 대한 보도였는데, 역학조사 결과나 이어지는 전파 사례에 대해서 중요하게 다뤘다.

번째는 정의연의 위안부 할머니 지원금 관련 의혹이었는데, 정치면에서 회계 분야의 문제를 제기했다면 사회면에서는 실제 할머니들의 지원금 수령 문제들을 추적하고 있었다. 밖에도 갑질로 인한 자살로 삶을 마감함 최희석 경비원의 가해자가 수사를 받은 내용이 주요하게 다뤄졌는데, 끝까지 부인으로 일관하고 반성의 기미를 보이지 않음으로써 많은 시민들의 공분을 자아냈다. 마지막 이슈는 3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등교 방침이 정해진 것인데, 이와 관련된 교육부와 방역 당국의 발표나 우려 등이 주요 이슈로 등장하였다.

 

<표 6> 사회 분야 주요 이슈 TOP5

1

이태원 클럽 방문자 검사 권고 조치

2

이태원 클럽발 확진 사례 보도

3

정의연 위안부 할머니 지원금 관련 의혹

4

최희석 경비원 가해자의 협박 협의 조사

5

3 20 등교 방침 유지

 

여기서는 3 5 20 등교 방침에 대해서 다루었는데, 이와 관련하여 네이버와 다음 포털의 6개의 뉴스에서 댓글을 수집하였다. 결과 4,400여개의 댓글이 수집해 분석하였다.

 

[그림 7] 고3 등교 개학 강행에 대한 포털 댓글 워드 클라우드
[그림 7] 고3 등교 개학 강행에 대한 포털 댓글 워드 클라우드

우선 어휘적으로 보면, 그대로 우려 입장의 어휘들이 주로 등장했다. 예를 들어 이태원발 확진자 증가나, 학원에서의 감염, 무증상 감염 사례 등이 우려가 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교육부의 구체적 방침들을 평가하는 내용들도 비중 있게 등장하는데, 대체로 책임 질수 있는지에 대한 비판적 관점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그림 8] 고3 등교 개학 강행에 대한 포털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그림 8] 고3 등교 개학 강행에 대한 포털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의미 네트워크를 보면, 앞서 어휘에서 것과 마찬가지로 등교 강행에 대한 우려가 주를 이루고 있다. 우선 개학을 하고 등교를 시작해서 확진자가 나타나는 경우에 어떻게 것인지 대책을 묻고, 학부모 입장에서 등교 개학을 반대한다는 입장이 다수 나타난다. 아울러 이와 관련하여 교육부이 무능을 질책하는 내용도 많았다. 대부분이 3 등교나 다른 저학년들의 등교개학에 문제를 제기하는 가운데, 교육부가 실적을 내기 위해서 등교를 강행한다는 비판이 매우 비중 있게 나타났다.

가장 많은 공감을 받은 댓글들은 3이라고 밝힌 글들이었는데, 5,000여개의 공감을 받은 댓글은 3 선택과목으로 여러 반이 섞여서 수업 듣는 경우가 하루에 절반인 날도 있고, 3 핑계 대지말고 대입 일정을 변경해달라 요구하고 있다. 번째로 3,350 남짓의 공감을 받은 댓글도 3 걸리면 그해 입시는 건너가는 것이고 온라인 수업도 진행되는 만큼 개학을 연기해달라 요구하고 있다. 종합적으로 , 90% 가까운 댓글이 우려를 전하고 있는데, 이는 일반적인 여론이라기보다 정책에 불만이 있는 사람들이 댓글로 대응하기 때문이라고 있다. 그러나 정부 입장에서도 20 명이 넘게 청원한 등교 개학 시기 연장에 대한 우려는 충분히 인식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주간 이슈 선정 방법: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분야별로 구분된 많이 뉴스 수집하여, 해당 뉴스 텍스트들의 어휘 노출 빈도값(Term Frequency) 추출한다. 추출된 키워드들을 기반으로 분야별로 주요 이슈를 선정하고, 다시 포털 사이트 다음의 랭킹뉴스에서 일별 주요 뉴스와 비교하여 순위를 부여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