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클리] '제네시스 결함'과 '노조 와이파이'는 왜 같이 떴을까

  • 기자명 원순우 데이터분석팀 PD
  • 기사승인 2020.06.10 12: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제네시스 GV80 결함 뉴스, 지난주에 가장 화제

20년 23주차에 보도된 방송뉴스 가운데 통합 조회수 1위를 차지한 뉴스 클립은 6월1일 JTBC 뉴스룸의 <8천만원짜리 신차가 '덜덜'…현대차 GV80 '이상한 엔진'>인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 후 12시간 후에 집계할 당시 조회수는 68만7632회를 기록했다.

이 영상은 현대 제네시스 GV80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주행 중 엔진 이상으로 인한 핸들 떨림 현상 및 정차시에도 차량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에 대한 문제점을 다루고 있다. 이에 현대차 측은 해당 상황을 인지하고 원인을 파악 중이며 결함을 인정하면서 엔진을 통으로 교체해준다는 입장이지만 문제를 제기하는 소비자에게만 엔진을 갈아준다는 약속을 할 뿐 회사 차원에서 대응이 없는 상황이란 내용을 담고 있다. 댓글 2900여개의 내용을 살펴본 결과 "고객을 상대로 차량 테스트를 하네", "현대 신차는 사는게 아니다" 등의 현대차의 품질에 관한 부정적 의견들의 다수 나타났다.

차 결함 이슈가 노조 와이파이 제한으로 불똥 튀어

그런데 또 한편으로는 “와이파이 끄고 차조립해라”, “유튜브 보면서 조립하니까 그러지 근무시간 와이파이부터 차단해라”라는 댓글들을 다수 목격할 수 있었다. 이는 다름이 아니라 2011년 현대자동차 노조는 조사협의회에서 생산라인 내 와이파이 공유기 설치에 합의 했는데 울산 공장 견학을 하던 방문자들이 완성차 조립 도중 휴대전화를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는 모습이 목격되면서 문제가 시작이 된 이슈가 다시 댓글을 통해 언급된 것이다. 이때 현대자동차는 기존 24시간 허용하던 와이파이 사용을 식사 시간과 휴식 시간에만 사용하도록 조치를 했으나 노조가 단체협약 위반이라고 반발하여 조치를 해제한 바 있었다. 그러다 이 이슈는 최근 19년 12월에도 다시 수면위로 올라온 케이스이다. 노조 측의 반대로 시행을 못하던 현대자동차가 생산라인 근무 중 와이파이 제한 조치를 다시 시행한 것이다. 이때 이미 네티즌들은 댓글을 통해 다양한 반응을 보인 바 있었다.

 

네티즌의 관심은 이제 코로나19와 미국 이슈로부터 벗어나

이렇게 현대차 제네시스 GV80 결함 이슈가 조회포인트 34.38점(20년 최고 조회포인트는 5월5일 MBC 뉴스데스크의 <하루 18시간 노역…병들어 숨지면 바다에 버려>가 기록한 117.00점이다)으로 23주에 가장 화제가 된 방송뉴스클립으로 선정된 가운데 2위부터 6위까지는 모두  MBC가 방송한 뉴스클립으로 나타났다. 20위 내에 올라온 영상들을 살펴본 결과  MBC 10개, JTBC 7개로 가장 많이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코로나19#국내현황 관련 영상은 단 두 건으로 모두 마스크에 연관된 내용이었다. 지난 주에 이어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미국#시위폭동 관련 영상도 3건에 그쳤으며 #정의연논란 관련은 한 건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는 네티즌 관심사가 일부 이슈에 집중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진1) 뉴클리 TV NEWS CLIP 100 중 Top 20

편 뉴클리는  <TV NEWS CLIP 100 : 뉴클리 100>을 새롭게 발표한다. 지상파와 종합편성의 저녁과 아침 뉴스에서 방송된 뉴스 클립이 네이버, 다음, 유튜브에서 이끌어낸 조회수를 집계한 결과 가운데 상위 100개를 정리한 차트이다. 참고로 TV조선 뉴스 클립이 상위100위에 한 건도 못 오른 이유 중 중 한 가지는 포털 다음에 TV조선 뉴스 영상이 공식적으로 서비스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사진2) 뉴클리 TV NEWS CLIP 100

[기사작성 : 원순우 데이터PD, 정현웅 연구원]

본 조사 [뉴클리]는 빅데이터 여론 조사 회사 메이크뉴(www.makenew.co.kr)가 조사한 결과를 뉴스톱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이 포털에 업로드된 후 12시간 동안 누적된 조회수를 집계하는 것으로 영상의 총 누적 조회수와는 다릅니다. 뉴클리는 일간, 주간으로 발행되고 있으며 자료에 대한 문의는 hwjung@makenew.co.kr 으로 하시면 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