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클리] '제네시스 결함'과 '노조 와이파이'는 왜 같이 떴을까
상태바
[뉴클리] '제네시스 결함'과 '노조 와이파이'는 왜 같이 떴을까
  • 원순우 데이터분석팀 PD
  • 승인 2020.06.10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제네시스 GV80 결함 뉴스 가장 화제
차 결함 이슈, 노조 와이파이 제한으로 불똥
코로나19, 미국시위, 정의연 논란 관심 식어

현대차 제네시스 GV80 결함 뉴스, 지난주에 가장 화제

20년 23주차에 보도된 방송뉴스 가운데 통합 조회수 1위를 차지한 뉴스 클립은 6월1일 JTBC 뉴스룸의 <8천만원짜리 신차가 '덜덜'…현대차 GV80 '이상한 엔진'>인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 후 12시간 후에 집계할 당시 조회수는 68만7632회를 기록했다.

이 영상은 현대 제네시스 GV80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주행 중 엔진 이상으로 인한 핸들 떨림 현상 및 정차시에도 차량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에 대한 문제점을 다루고 있다. 이에 현대차 측은 해당 상황을 인지하고 원인을 파악 중이며 결함을 인정하면서 엔진을 통으로 교체해준다는 입장이지만 문제를 제기하는 소비자에게만 엔진을 갈아준다는 약속을 할 뿐 회사 차원에서 대응이 없는 상황이란 내용을 담고 있다. 댓글 2900여개의 내용을 살펴본 결과 "고객을 상대로 차량 테스트를 하네", "현대 신차는 사는게 아니다" 등의 현대차의 품질에 관한 부정적 의견들의 다수 나타났다.

차 결함 이슈가 노조 와이파이 제한으로 불똥 튀어

그런데 또 한편으로는 “와이파이 끄고 차조립해라”, “유튜브 보면서 조립하니까 그러지 근무시간 와이파이부터 차단해라”라는 댓글들을 다수 목격할 수 있었다. 이는 다름이 아니라 2011년 현대자동차 노조는 조사협의회에서 생산라인 내 와이파이 공유기 설치에 합의 했는데 울산 공장 견학을 하던 방문자들이 완성차 조립 도중 휴대전화를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는 모습이 목격되면서 문제가 시작이 된 이슈가 다시 댓글을 통해 언급된 것이다. 이때 현대자동차는 기존 24시간 허용하던 와이파이 사용을 식사 시간과 휴식 시간에만 사용하도록 조치를 했으나 노조가 단체협약 위반이라고 반발하여 조치를 해제한 바 있었다. 그러다 이 이슈는 최근 19년 12월에도 다시 수면위로 올라온 케이스이다. 노조 측의 반대로 시행을 못하던 현대자동차가 생산라인 근무 중 와이파이 제한 조치를 다시 시행한 것이다. 이때 이미 네티즌들은 댓글을 통해 다양한 반응을 보인 바 있었다.

 

네티즌의 관심은 이제 코로나19와 미국 이슈로부터 벗어나

이렇게 현대차 제네시스 GV80 결함 이슈가 조회포인트 34.38점(20년 최고 조회포인트는 5월5일 MBC 뉴스데스크의 <하루 18시간 노역…병들어 숨지면 바다에 버려>가 기록한 117.00점이다)으로 23주에 가장 화제가 된 방송뉴스클립으로 선정된 가운데 2위부터 6위까지는 모두  MBC가 방송한 뉴스클립으로 나타났다. 20위 내에 올라온 영상들을 살펴본 결과  MBC 10개, JTBC 7개로 가장 많이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코로나19#국내현황 관련 영상은 단 두 건으로 모두 마스크에 연관된 내용이었다. 지난 주에 이어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미국#시위폭동 관련 영상도 3건에 그쳤으며 #정의연논란 관련은 한 건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는 네티즌 관심사가 일부 이슈에 집중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진1) 뉴클리 TV NEWS CLIP 100 중 Top 20

편 뉴클리는  <TV NEWS CLIP 100 : 뉴클리 100>을 새롭게 발표한다. 지상파와 종합편성의 저녁과 아침 뉴스에서 방송된 뉴스 클립이 네이버, 다음, 유튜브에서 이끌어낸 조회수를 집계한 결과 가운데 상위 100개를 정리한 차트이다. 참고로 TV조선 뉴스 클립이 상위100위에 한 건도 못 오른 이유 중 중 한 가지는 포털 다음에 TV조선 뉴스 영상이 공식적으로 서비스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사진2) 뉴클리 TV NEWS CLIP 100

[기사작성 : 원순우 데이터PD, 정현웅 연구원]

본 조사 [뉴클리]는 빅데이터 여론 조사 회사 메이크뉴(www.makenew.co.kr)가 조사한 결과를 뉴스톱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이 포털에 업로드된 후 12시간 동안 누적된 조회수를 집계하는 것으로 영상의 총 누적 조회수와는 다릅니다. 뉴클리는 일간, 주간으로 발행되고 있으며 자료에 대한 문의는 hwjung@makenew.co.kr 으로 하시면 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뉴스톱 댓글달기는 회원으로 가입한 분만 가능합니다)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