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민주화운동 역사박물관 VR앱 출시

  • 기자명 뉴스톱
  • 기사승인 2020.12.21 14: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톱(NewsToF)이 한국의 민주화운동 역사를 모바일 VR로 체험할 수 있는 ‘한국 민주화운동 역사 VR박물관’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짧은 민주주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4.19혁명, 6.3항쟁, 5.18민주화항쟁, 87년 6월항쟁, 2016년 촛불집회까지 자랑스러운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유혈 폭력 시위가 아니라 평화로운 시민혁명으로 정권을 교체한 경험은 전 세계가 주목하고 부러워하는 자랑스러운 역사입니다.

하지만 이런 민주화운동의 역사는 교과서와 시험문제로만 나올 뿐 젊은 세대들에게 제대로 공유되지 않고 있습니다. 단순히 ‘박제된 역사’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비대면 활동이 권장되면서 온라인을 통해 생생하게 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 VR 전시콘텐츠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은 현실의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를 통해 그대로 모방하여 사용자가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드는 기술입니다.

‘한국 민주화운동 역사 VR박물관’은 민주화운동사업기념회, 4.19혁명동지회 등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민주화운동 역사 콘텐츠를 한 곳에 모으고 사람들이 이를 쉽고 재미있게 체험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마련됐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이 보여주는 가상박물관에 사람들이 입장해 가상공간에서 이동하며 시대별로 민주화운동이 어떻게 전개됐는지를 영상을 보며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스톱>이 언론진흥재단의 지원사업으로 선정돼 개발한 ‘한국 민주화운동 역사 VR박물관’은 현재 안드로이드OS 기반의 구글플레이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다운로드 링크),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출시를 추진 중입니다. 

* VR프로그램은 카드보드 또는 별도의 VR 전용 기기를 통해서 감상이 가능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