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코로나 예방' 주장하는 코고리, FDA 승인받았다?
상태바
[팩트체크] '코로나 예방' 주장하는 코고리, FDA 승인받았다?
  • 선정수 팩트체커
  • 승인 2021.01.07 21:57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톱은 아무련 근거 자료가 없음에도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판매하는 비강확장기의 실태에 대해 보도했다. <[팩트체크] '콧구멍 확장' 코고리가 코로나 예방?>기사를 통해 해당 제품이 코로나19와는 관련이 없는 '코골이 방지를 위한 콧구멍 넓혀주는 장치'임을 밝혔다.

그러나 해당 업체는 소비자를 기만하는 허위 광고 행위를 그치지 않고 근거없이 방역 당국을 비방하며 자사 제품이 코로나19를 해결할 수 있다는 허위정보를 유포하고 있다. 뉴스톱은 이번 기사를 통해 해당 제품이 광고하고 있는 각종 인증과 수상 경력의 실체에 대해 밝힌다.

출처: 뉴스톱 기사 댓글
출처: 뉴스톱 기사 댓글

 

◈100대 우수특허 대상? 코로나19 예방과 관련 없어

천하종합(주)는 비강확장기 코고리(또는 코바기) 제품을 광고하면서 "2003년 후반기 100大 우수 특허제품 大賞"이라고 수상실적을 강조한다.

과거 기사 검색을 통해 뉴스톱이 확인한 결과는 '서울경제사장상'을 수상한 것으로 나타난다. 업체가 주장하는 특허 또는 수상실적이 코로나19예방 효과와 무슨 관련이 있을까? 이에 대해 특허청 관계자는 "특허 출원은 코로나19 예방 효과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답변했다.

이 제품의 특허는 1998년 등록됐다. 앞선 기사에도 밝혔지만 이 제품이 특허를 낼 때의 용도는 '코골이 방지구'로 등록됐다. 100대 우수 특허제품 시상도 한국일보사에서 진행했던 행사이고 특허청은 후원으로만 참여했던 정도라고 선을 그었다. 

요약하자면 천하종합(주)는 신문사가 주는 특허 관련 상을 받았던 사실은 있지만 그게 코로나19 예방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뜻이다.

 

출처:천하종합(주) 블로그
출처:천하종합(주) 블로그

 

◈미 FDA, 유럽 CE 등록? 등록은 누구나 할 수 있어

이 업체는 미국식품의약품안전청(FDA)와 유럽 CE 의료기기 등록을 내세운다.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 홈페이지와 업체 블로그를 통해 인증서를 공개해놓고 있다.

언뜻 보기엔 그럴 듯하지만 사실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현재 FDA 등록 검색에선 이 업체의 등록 여부를 확인할 수 없다. FDA 등록은 매년말 갱신하도록 규정돼 있어 해마다 갱신하지 않으면 효력이 상실된다. CE 등록에 관한 검색을 해봤지만 역시 유효기간 만료로 취소된 것으로 나온다. 

설사 이 인증서들이 유효하다고 하더라도 큰 의미는 없다. 제품의 성능을 FDA 또는 CE 마크 발급기관이 검사해 인정해준다는 의미가 아니다. FDA 등록은 업체를 FDA에 등록하는 것이다. 이메일 계정을 새로 여는 것과 비슷한 수준이다. 

출처: 천하종합(주) 블로그
출처: 천하종합(주) 블로그. 현재는 FDA에서 천하종합(주)와 관련된 어떤 등록 사항도 찾을 수 없다.

 

◈방사선 방출 실험? 제조금지 방사성 물질 사용 가능성

업체는 방사선 방출과 관련해 '감마핵종분석결과표'와 '생방법관련분석' 결과를 블로그를 통해 게시하고 있다.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 15조는 제조과정에서 지켜야할 방사선 안전 기준에 관한 내용이다. 그러나 15조 ②항은 어떤 경우에도 수입 또는 제조할 수 없는 제품을 다음과 같이 규정한다.

1. 전리(電離), 여기(勵起) 등 방사선에 의한 효과를 내기 위하여 원료물질 또는 공정부산물을 첨가한 제품

2. 신체에 착용하거나 장시간 신체에 밀착되어 사용되는 제품 등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정하여 고시하는 제품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고시인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에 관한 규정'에 의해 제조가 금지된 제품은 다음과 같다. 

"제조 또는 수출입이 금지되는 가공제품은 우라늄 235, 우라늄 238, 토륨 232 또는 각각의 붕괴계열 내의 핵종이 어느 하나 이상 포함된 것으로서 제2호와 같다. 이 경우, 금지 대상 가공제품은 해당 가공제품의 부분품 및 부속품을 포함한다."  2호에는 "신체 또는 의복에 착용하거나 붙여서 사용하는 제품"이 명시돼 있다. 

7일 현재 천하종합(주)가 게시하고 있는 두 종류의 시험성적서 모두에 해당 방사성 물질이 사용되고 있음이 적혀있다. 현재까지도 이 원료를 제조에 사용하고 있는 게 맞다면 법률에 따라 제조할 수 없는 물질임에도 버젓이 판매하고 있었던 셈이다.

출처:천하종합(주) 블로그
출처:천하종합(주) 블로그

종합해보면 천하종합(주)가 제시하는 수상 실적, 각종 인증, 시험 성적 등은 코로나19 예방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뉴스톱은 취재 도중 파악한 천하종합(주)의 위법 의심 사항에 대해 정부 소관 부처에 단속을 요청한 상태로, 일부 부처는 신속히 단속에 나서겠다고 밝힌 상태다. 정부의 단속 결과는 후속 보도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선정수   sun@newstof.com    최근글보기
2003년 국민일보 입사후 여러 부서에서 일했다.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 이달의 좋은 기사상', 서울 언론인클럽 '서울언론인상' 등을 수상했다. 야생동물을 사랑해 생물분류기사 국가자격증도 획득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뉴스톱 댓글달기는 회원으로 가입한 분만 가능합니다)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기언 2021-01-17 07:23:17
【발명의 설명】
【발명의 명칭】
바이러스 세균 퇴치용 백신 코바기{Anti-virus nose hanger}

【기술분야】
본 발명은 바이러스 세균 퇴치용 백신 코바기에 관한 것으로, 특히 마스크를 벗은 상태에서도 코에 끼워 원적외선, 방사선, 음이온, 감마선을 발생하므로 99.9%의 항균탈취작용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세균의 퇴치는 물론, 감기, 독감, 코로나, 비염, 축농증 등을 예방차단하고, 코골이 감소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발명의 배경이 되는 기술】
일반적으로 코(NOSE)는 오관기(五官器) 중의 하나로서, 숨쉬기와 냄새 맡는 기능을 담당하는 순환기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평상시에는 코를 통해 숨쉬는데 그다지 불편함을 느끼거나 어려움이 없는 사람들도 수면을 취할 경우, 요란하게 드르렁거리며 콧숨을 쉬는 코골이를 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코골이는 사람이 수면을 취하기 위해 눕게 되므로 인해 코로 흡입되는 공기흡입량이 상대적으

한기언 2021-01-13 19:47:13
27년간 호흡기질환 ( 감기•독감• 비염• 축농증• 사스• 신종플루• 메르스•코로나19등 ) 을 예방과 치료로써 실 효과를 거두어 온 코바기의 기능을 인정하지 않음으로, 현대의학적 백신의 임상실험과 다름없는 27년간의 코바기 호흡기질환 치유 체험 사례를 무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먹고마실 때 확산되는 코로나19 및 전염병에 대한 정밀 개별 방역으로 코마스크 코바기를 사회적거리두기와 마스크의무, 백신과 함께 적극 추천할 것을 촉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합니다.

           2021년 1월

진정인 ; 코바기 코고리 발명가 
    천하종합주식회사 대표 한 기언

한기언 2021-01-13 19:44:23
[ 개별 정밀 방역 코바기 사용을 위한 진정서 ]

진정인 ; 코고리 • 코바기 의료기기 
    발명가천하종합(주) 대표 한 기언

피진정인 ; 1. 식약 의약품 안전청장 
     2. 질병관리청장
     3. 생활방사선 안전 허위 기준법 제정자들 

피진정 기관장들에게 코바기 의료기기(코고리 비강확장기 겸 비강근처 항균탈취 99.8% ) 효과로 호흡기 주변 공기를 정화하는 코고리를 사회적거리두기와 마스크 의무화로도 코로나 19 확진 방지를 못하고 현실에 적합한 개별 정밀 방역으로 먹고 마실 때 착용하도록 권장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홍보 판매 제조를 방해함으로 코로나19확산 방지의 의무를 적극적으로 실행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태에 대한 진정을 촉구합니다.

국민의 생명을 책임져야할 의무가 있는 상위 방역 당국은 현대의학적 데이터에만 의존한 성과주의와 책임회피적 성격으로 27년간 호흡기질환 ( 감기•독감• 비염• 축농증• 사스• 신종플루• 메르스•코로나

한기언 2021-01-09 21:19:13
특허청답변은 거짓말이다
2002년당시 100우수특허제품을 특허청이 심사하여 우리나라 100우수제품을 선정하여 수상하였고
특허청이 100대우수제품으로 선정된 것을 특허청이 심사하여 최우수상 선정하여 특허청 세미나실에서 특허청장 주최로 시상을 하고 코고리를 전시하여 특허청장이 10개를 구매 하였다 내용도 모르는 특허청 답변이고 요즘처럼 신문사들이 주는 시상하고는 다르다 그당시는 광고비로 시상을 주는 시대가 아니고 엄격한 심사를하여 호흡기질환을 예방 치료하는 특허로 세계 최초의 기술이라서 준 것이다

한기언 2021-01-09 00:16:22
발명가 한기언 입니다 얼마 든지 신고 하세요 국가와 국민의 생명을 구하기 위하여 대대적인 홍보를 하겠습니다 기자님의 답변에 힘이 생기네요 자신이 있으면 해라 자신이 생기네요 코로나19 에방 차단 퇴치에 자신이 있어 모든 능력을 동원하여 홍보 할것입니다 왜냐하면 코로나 든 새로운 바이러스 던지 자신있게 예방 차단 퇴치 할수있는 경험을 27년간 해왔기 때문에 해야 하고 전세계 예방 차단 할수 있는 것은 코고리 밖에 없다는것을 확실하게 알리어 세계인의 생명을 구해 주어야지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