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카톡방 정인이 학대 동영상’은 진짜?
상태바
[팩트체크] ‘카톡방 정인이 학대 동영상’은 진짜?
  • 송영훈 팩트체커
  • 승인 2021.01.18 0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6월 말레이시아에서 보도된 영상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동영상 제보를 받았습니다. ‘이 X이 정인이 양모X, 쳐죽일 X’이란 제목의 영상입니다. 실제로 정인이 학대영상이 맞는지 확인해달라는 것입니다. <뉴스톱>에서 확인했습니다.

영상은 1분 28초 분량으로 한 여성이 한 살 정도로 보이는 아기의 기저귀를 갈아주면서 폭력 등의 학대를 하는 내용입니다. 화면에서는 여성의 얼굴이 정확하게 확인되지 않고 배경만으로는 한국인지조차 확인이 어렵습니다.

확인 결과, 해당 영상이 처음 알려진 것은 국내가 아니라 말레이시아였습니다. 2019년 6월 12일 말레이시의 영자신문인 ‘뉴 스트레이츠 타임스(New Straits Times)’는 <WATCH: Woman severely abuses baby in viral video; police probing case>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여자 아기를 심하게 학대하는 여성의 비디오 클립이 소셜 미디어와 말레이시아 네티즌을 경악하게 했다. 말레이시아에서 촬영된 것으로 추정되는 극도로 폭력적인 1분 36초짜리 영상은 경찰의 관심을 끌었다”고 보도했습니다. 동영상과 관련한 경찰 제보를 받는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뉴 스트레이츠 타임스 홈페이지 갈무리
뉴 스트레이츠 타임스 홈페이지 갈무리

뉴 스트레이츠 타임스의 기사에서는 동영상 원본을 확인할 수 없지만, 뉴 스트레이츠 타임스의 기사를 받아 보도한 ‘말레이시안 토크(Malaysian talk)’의 기사에서 1분35초 분량의 동영상 원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해 초 양부모에 입양된 정인 양은 양부모로부터 학대당한 끝에 생후 16개월 만인 작년 10월 사망했습니다. 동영상이 처음 알려진 시기를 감안하면 동영상 속의 아기와는 연령대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동영상이 확산되자 경찰에서도 진위 파악에 나선 결과 정인 양 사건과 무관하다는 1차 결론을 내렸습니다.

 

송영훈   sinthegod@newstof.com  최근글보기
프로듀서로 시작해 다양한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활동해 왔다. 현재는 팩트체크를 통해 사실과 진실을 알려주는 일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뉴스톱 댓글달기는 회원으로 가입한 분만 가능합니다)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