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가슴이 '웅장'해지다?
상태바
[팩트체크] 가슴이 '웅장'해지다?
  • 선정수 팩트체커
  • 승인 2021.03.18 11:4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어는 변하는 것이라는데

최근 눈에 띄는 신조어가 있다. '가슴이 웅장해지다'는 문장이다. '가슴이 벅차오른다', '가슴이 뭉클해지다'는 뜻으로 통용되고 있는데 뭔가 어색하다.  그래서 뉴스톱이 확인해봤다.

 

출처: 포털사이트 다음 뉴스 검색 결과
출처: 포털사이트 다음 뉴스 검색 결과

◈가슴+웅장하다=가능?

사전적 의미부터 살펴봤다. '웅장하다'는 '규모가 우람하고 으리으리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웅장해진다'는 '규모가 우람하고 으리으리해진다'로 바꿀 수 있다. 여기까지는 나쁘지 않다.

그렇다면 '가슴이 웅장해진다'는 '가슴의 규모가 우람하고 으리으리해진다'로 바꿀 수 있다. 그러나 좀 낯설고 어색하다. 가슴의 규모가 커지다니. 납득하기 어렵다.

 

◈국립국어원에 물었다

뉴스톱은 국립국어원의 온라인 어문 상담 시스템인 '온라인 가나다'에 물었다. 친절하게도 하루만에 답장을 해준다.

출처: 국립국어원 온라인가나다
출처: 국립국어원 온라인가나다

결과는 보시는 대로다. 국립국어원은 "'가슴이 웅장해지다'처럼 쓰는 것이 의미상 아주 자연스럽지는 않아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언어는 언제나 변할 수 있고, 비유적으로 쓰이는 것 또한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인 만큼, 위와 같은 표현을 완전히 틀렸다고만 단정할 수는 없어 보인다"고 부연했다.

◈'가슴이 웅장해진다' 언제부터?

'가슴이 웅장해진다'는 말은 인터넷 커뮤니티 디씨인사이드가 뽑은 2020년 올해의 유행어 4위에 올랐다. 이미 인터넷 게시판에선 크게 유행하고 있는 표현이었던 것이다.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현재 확인되는 이 표현의 가장 오래된 출처는 '일간베스트(일베)'이다. 2019년 10월에 게시물을 올린 것으로 표시됐다. 이후 여러 커뮤니티로 퍼져나가면서 네티즌 사이에서 널리 쓰이는 '밈'으로 통용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스포츠, 연예 매체 등 연성 뉴스를 다루는 미디어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인터넷용 CF에서도 종종 접할 수 있다.

선정수   sun@newstof.com    최근글보기
2003년 국민일보 입사후 여러 부서에서 일했다.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 이달의 좋은 기사상', 서울 언론인클럽 '서울언론인상' 등을 수상했다. 야생동물을 사랑해 생물분류기사 국가자격증도 획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뉴스톱 댓글달기는 회원으로 가입한 분만 가능합니다)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준서 2021-03-18 12:05:53
"가슴이 웅장해진다"는 표현의 원조는 "미안하다 이거 보여주려고 어그로끌었다"로 디시인사이드에서 유행했습니다.
갤러리에서 크게 어그로를 끌 만한 제목을 단 다음(ex. 뉴스톱 김준일 대표랑 닮은사람 올린다 완전똑같음.jpg) 내용에는 "미안하다 이거 보여주려고 어그로끌었다.. 나루토 사스케 싸움수준 ㄹㅇ실화냐? 진짜 세계관최강자들의 싸움이다.. 그찐따같던 나루토가 맞나? 진짜 나루토는 전설이다..진짜옛날에 맨날나루토봘는데 왕같은존재인 호카게 되서 세계최강 전설적인 영웅이된나루토보면 진짜내가다 감격스럽고 나루토 노래부터 명장면까지 가슴울리는장면들이 뇌리에 스치면서 가슴이 웅장해진다.." 라는 똑같은 글을 채워넣는 거죠. 일종의 제목낚시입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