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은 20대 남성 비하 안했다

유시민 북토크쇼 발언에 대한 언론보도 팩트체크

  • 기사입력 2018.12.27 10:05
  • 최종수정 2018.12.27 12:07
  • 기자명 송영훈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20대 남성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다. 유 이사장은 지난 21일 저녁 서울 대학로 공공그라운드에서 열린 <유시민 작가와의 만남-나는 왜 역사를 공부하는가>행사에 참석했다. 20분 여의 짧은 강연 후 참석자들과의 질의응답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 20대 남성의 문재인 정부 지지율이 매우 낮아 20대 여성과 큰 차이를 보이는 이유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논란이 된 발언은 답변 중에 나왔다.

“20대 남성들은 축구도 봐야 하고 ‘롤’도 해야 하는데, (그 시간에) 여성들은 공부를 하기 때문에 불리하다고 생각한다”는 유 이사장의 일부 발언은 다음 날 유튜브 영상을 통해 알려졌고,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 퍼지며 논란이 됐다. 특히 남성 중심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유시민이 20대 남성 지지율 하락에 불을 질렀다” “20대 남성의 분노를 어리광 취급했다”는 게시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급기야 바른미래당 김현동 청년대변인은 지난 25일 “20대 청년의 아우성은 철없는 질투 따위가 아니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20대 성별 지지율 격차의 원인을 ‘본인들이 군대, 축구, 게임으로 시간을 빼앗길 때 공부하는 여성에 대한 남성의 질투’로 이야기한 유시민 작가의 발언이 있었다. 유시민 특유의 해학을 섞은 이야기였다 한들, 이 발언은 분명한 반성과 사과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어 26일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이 “유시민 이사장은 청년에게 석고대죄하라”는 논평을 내기도 했다.

그러면 유 이사장의 발언이 20대 남성을 폄하한 것이 맞을까? 유 이사장의 전체 발언을 자세히 살펴보자. 당일 행사장에서 이 질문을 한 사람은 필자다(인터뷰 섭외를 위해 참석했는데 실패했다). 당시 유이사장이 답변할 때 다수의 20대 남녀를 포함한 120명의 참석자들은 웃음을 터트렸다. 기사가 아닌 영상을 통해 직접 확인해보자.

전체 발언 가운데 20대 남성과 관련된 부분은 다음과 같다.

"저도 그 신문에, 언론에 보도된 거는 봤는데요. 그럴 수도 있죠. 그러니까 20대 여성은 전 성, 연령 계층 중에 지지율이 가장 높고 20대 남성은 제일 낮은 걸로 나와요. 젠더 이슈가 있다는 것은 분명하죠. 그렇지 않고는 그런 게 나올 수 없죠. 취업의 어려움이라던가, 뭐 대학생활의 어려움이라던가, 뭐 이런 고용불안정 문제라던가, 이런 것들은 남녀 공히 부딪히는 문제잖아요. 똑같은 정부고 똑같은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20대 남녀가 그렇게까지 두 배 이상 지지율 차이가 난다는 것은, 그거는 남녀가 각각 다르게 느끼는 어떤 것이 있기 때문에 그런 거지, 그게 뭔지는 몰라도, 그건 되게 자연스러운 거라고 보고요. 저는 그거 감수해야 된다고 봐요. 정부가. "
"지금 국무위원을 뽑을 때 최소한 30%를 할려고, 막 가끔은 제가 볼 때는 장관... 아닌데, 어쩔 수 없어요. 왜냐하면 여성들이 지금까지 큰 권한을 행사해 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훈련된 여성도 적은 거예요. 처음에는 그런 현상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고 보고요. 그 다음에 인제 양심에 따른 병영거부, 대체복무제, 이것도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라 하는 건데, 남자들은 군에를 다 가야되잖아요. 여자들은 안가잖아요. 남자들 중에도 나 양심상 군에 못가 그러면 쟤는 군에 안가도 된단 말이야? 기분이 안 좋은 것은 사실이겠죠. 뭐 그런 요소도 있을 수 있고요. 여러 가지 요인 때문에, 최근에 미투나 이런 거에 대해서 정부, 대통령이나 국무위원들이 그 미투의 흐름이나 이런 것을 타고 가는, 그런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게 불편했을 수도 있구요. 뭐 그렇죠. 저는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 생각하고요”
“지금 20대들이 화를 내는 것도 이해할 수 있는 측면이 있어요. 저희 세대는 여자는 대학도 안 가도 그만이다 이런 시대였지만 지금 20대들은 초등학교에서 선생님들이 거의 다 여자선생님들이었고 말 잘 듣는 여자애들을 선생님들이 얼마나 예뻐해 주고 나대는 남자애들을 얼마나 차별했는지를 몸으로 겪으면서 초등학교를 다닌 세대예요."
"사실 우리가 뭐 군대도 가야하고 여자들보다 특별히 뭐 받은 것도 없는데, 아직 미혼이죠. 자기 또래 집단에서 보면 여자들이 훨씬 유리하다고요. 자기들은 축구도 봐야 되는데 여자들은 축구도 안 보지. 자기들은 롤도 해야 되는데 여자들은 롤도 안 하고 공부하지. 모든 면에서 우리가 불리해. 선생님은 학교에서 대놓고 여자애들만 끼고 돌고 남자애들은 함부로 대하고 이렇게 자라온 아이들이 사회에 성차별이 있는 것은 우리 책임이 아닌데, 오히려 우리는 자라면서 그런 거 없이 오히려 역차별을 받으며 살아왔는데, 이러니까 정서적으로 볼 때 반발할 수 있다고 봐요. 저는. 모든 것이 조정되는 과정에서 생긴 일이라 보고요"

 

유 이사장은 20대 남성이 분노하는 이유에 대해 조목조목 설명하고 있다. 20대 남성은 남자만 군대에 가는 상황에 분노하고 있으며 학창시절 여자애들만 이뻐해주는 여자선생님으로부터 남녀차별을 겪었다고 인식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남자들은 커오면서 특별히 받은 것도 없는데 군대도 가야해서 불리하다고 느끼고 성차별이 자기들 잘못도 아닌데 모두가 여성들만 감싸고 돌아 오히려 역차별을 받는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게임과 축구' 얘기는 발언의 본질과는 상관없는, 재미를 위한 발언이다. 이는 참석자들의 유쾌한 반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13분 30초간 발언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20대 남성들의 박탈감을 전제로 “20대 남성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다. (지지율이 낮은 것은) 욕망보다는 이성적으로 가려는 현 정부의 흐름 때문에 빚어진 현상”으로 요약할 수 있다.

지엽적인 내용을 보면 오히려 여성이나 다른 그룹이 화를 낼만한 내용이 많다. 유 이사장이 볼 때 ‘아닌데’하는 여성장관도 있고, 여자아이들만 예뻐하는 여선생님들도, 양심상 군에 못가라는 말로 군에 안간다는 ‘양심적병역거부자’, 결국 혜택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20대 여성도 있다.

그러면 이 사안을 언론이 어떻게 다뤘는지 보자. 대부분 언론은 유시민 발언 맥락을 소개하기 보다는 '게임'과 '축구'를 강조하며 발언 취지를 왜곡하는 보도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보수언론은 유시민의 발언을 '20대 남성을 이해못하는 정부' 프레임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20대 남성 조롱거리로 삼았다...유시민, 문재인 정부 지지율 발언 논란”, 아시아경제
“20대男은 군대 가랴 축구보랴 게임하랴… 여자보다 불리, 그래서 文지지율 저조”, 조선일보
이준석 “유시민 20대 男 발언, 집권세력 어용 지식인의 시각 절망적”, 동아일보

특히 중앙일보는 25~26일 이틀간 무려 4건의 기사를 쏟아냈다. 유시민 발언이 이 정도로 집중보도해야할 사안인지 의문이다. 

20대 남성들 文지지율 하락 원인은 게임? 유시민 발언 논란, 중앙일보
“20대男 분노가 어리광이냐” 유시민 게임ㆍ축구발언 역풍, 중앙일보
文 등 돌린 이유가 게임·축구? 2030男, 유시민에 분노, 중앙일보
[e글중심]유시민 ‘20대 男’ 발언… “성급한 일반화”vs“숲을 봐야”, 중앙일보

유시민은 이미 정치은퇴를 선언했고 공식적으로 수차례 정치복귀를 부인한 바 있다. 그런데 언론은 끊임없이 유시민을 정치권으로 불러들인다. 1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저자와의 대담' 자리에서 나온 발언을 자세히 소개하고, 그것도 전체 맥락을 무시하고 한두 단어에 집중해 일부 계층의 분노를 이끌어내 소기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는 언론의 모습은 오히려 왜 언론개혁이 필요한지를 역설한다. 기사를 쓴 기자 중 발언 동영상을 제대로 본 기자가 있을지 의문이다.

해당 질문을 했던 필자가 그날 가장 공감했던 유 이사장의 발언은 해당 동영상의 후반부에 나온다. '무지막지한' 언론계 일원으로서 독자들께 사과를 드리고 싶다.

“대중의 그런 욕망을 무제한적이고 파괴적인 형태로 표출시키고 있는 게 언론이죠. 우리나라의 주류 언론 뭐 비주류 언론 말할 것 없이 언론사의 기자들이 보여주고 있는 반지성주의 어마어마합니다. 무서워요. 정말 무지막지합니다”

 

 

송영훈   sinthegod@newstof.com  최근글보기
프로듀서로 시작해 다양한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활동해 왔다. <시민을 위한 팩트체크 안내서>, <올바른 저널리즘 실천을 위한 언론인 안내서> 등의 공동필자였고, <고교독서평설> 필자로 참여하고 있다. KBS라디오, CBS라디오, TBS라디오 등의 팩트체크 코너에 출연했으며, 현재는 <열린라디오 YTN> 미디어비평 코너에 정기적으로 출연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뉴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