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트렌드] 이-윤 다시 박빙...'이재명 눈물' '윤석열 삼부토건' 첫 등장

1월 4주 대선 후보 검색 화제성 조사 결과

  • 기사입력 2022.02.01 10:54
  • 기자명 정선희 아하트렌드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아하트렌드에서 실시한 1월 4주 대선 후보 검색 화제성 조사에서 93만 8천 건의 검색량으로 1위에 올랐다. 1위와 근소한 차이를 보인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88만 1천 건으로 2위에 올랐으며, 3주 연속 하락세인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39만 5천 건으로 3위에 올랐다. 심상정 후보와 김동연 후보는 각각 6만 5천 건, 2만 2천 건으로 4위와 5위에 올랐다. 

각 후보들의 연관 검색어를 살펴보면 이재명 후보는 ‘지지율’, ‘갤러리’, ‘녹취록’, ‘형수욕’ 등의 키워드가 검색 순위 상위에 오른 한편 ‘아들’ 관련 키워드들의 검색량이 다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재명 눈물’ 키워드가 새롭게 등장하여 주간 1만 1천 건의 검색량을 기록하기도 하였다. 

윤석열 후보는 ‘지지율’에 대한 관심이 특히 높았으며 ‘장모’, ‘토론’ 키워드가 전주 대비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삼부토건’ 키워드가 새롭게 등장하여 7천 건, ‘뇌물’ 키워드가 4천 2백 건의 검색량을 기록하였다. 그 외 ‘와이프’, ‘공약’, ‘관련주’, ‘자녀’, ‘김건희’ 등은 꾸준히 높은 검색량을 보이고 있다. 

안철수 후보는 1월 1주에 정점을 찍었던 검색 화제성이 3주 연속 하락하며 연관 키워드 검색량도 하락세를 보였다. 다만 ‘정진석’, ‘재산’, ‘사주’, ‘토론’ 등의 키워드는 상승하였으며 ‘안철수 영어’, ‘안철수 노래’, ‘안철수 안설희’가 새롭게 등장하여 각각 300~400건의 검색이 발생하였다. 

양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에 대한 검색량은 지난 주와 마찬가지로 윤석열 후보 배우자인 ‘김건희’의 검색 화제성이 월등히 높은 가운데, 이재명 후보 배우자인 ‘김혜경’에 대한 관심도 조금씩 커지는 모습이다. 

‘김건희’ 연관어로는 ‘김건희 프로필’이 42만 건으로 가장 높았으며 그 외 ‘팬카페’, ‘녹취록’, ‘쥴리’, ‘7시간’, ‘성형전’ 등의 키워드가 검색이 많았다. ‘김혜경’ 연관어는 ‘팬카페’, ‘웃음소리’, ‘프로필’ 등이 높았으며 ‘심부름’, ‘갑질’ 등의 키워드가 새롭게 등장하였다. 

각 후보의 성별 연령별 검색 비율은 지난 주와 큰 차이 없이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여성 검색 비율은 심상정 후보가 가장 높았으며 이재명, 윤석열, 안철수, 김동연 후보 순이었다. 연령별 검색 비율에서는 심상정 후보는 20대 검색 비율이 높았으며 안철수 후보는 30대 비율, 윤석열, 이재명 후보는 20대에서 50대 이상까지 고른 검색 비율을 보인 가운데 50대 이상의 검색 비율이 가장 높았다. 김동연 후보는 40대와 50대 이상에서 높은 검색 비율을 보였다.

본 조사는 검색 데이터 조사 서비스 아하트렌드(www.ahatrend.com)에서 네이버 검색량을 기본으로 20대 대선 주자 관련 키워드 300개의 검색 데이터를 수집 분석한 결과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톱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뉴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