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
'국회의원' 장제원 재산 규모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정보공개센터 칼럼] 장제원 - 노엘 음주운전 사태로 찾아보는 국회의원재산정보
  • 정보공개센터 팩트체커
  • 승인 2019.09.11 11:10
  • 댓글 3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의 아들 랩퍼 노엘의 음주운전과 이를 무마하기 위해 벌였던 운전자 바꿔치기 시도, 피해자에 합의 종용 등으로 장제원 의원과 노엘에 대한 비판 여론이 여전히 뜨겁습니다. 정보공개센터는 앞서 장제원 의원이 과거 초선의원시절 음주운전 처벌을 강화하는 취지의 '도로교통법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고 의안정보시스템을 활용해 의안을 찾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그런데 이 사고에서 또 한 가지 관심을 끄는 부분이 있습니다. 노엘이 음주운전으로 사고를 낸 차량이 메르세데스 벤츠 AMG GT 차량으로 약 3억원에 달하는 고급 외제차로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장제원 의원과 노엘의 재산에 대해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국회의원의 재산을 보는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 장제원-노엘 음주운전 사태를 통해 국회의원재산정보 검색법을 지금 배워보세요!

1. 우선 대한민국국회에 접속합니다. http://www.assembly.go.kr 또는 포털에서 '국회'를 검색해 주세요!

2. 상단의 메뉴바에서 '국회활동' 메뉴의 '국회공보'를 클릭클릭~

3. 그러면 발행된 국회 공보들이 보이는데요 국회 공보는 국회 본회의, 위원회 등 주요 의사일정이나 공지사항을 공표하는 일종의 대국민 국회 소식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국회의원들의 재산도 바로 이 '국회공보'를 통해 공개되고 있습니다. 검색틀에 단순하게 '재산공개'를 입력하고 '검색하기'를 클릭하면!

4. 매년 3월에 공개되는 '정기재산공개'가 보이시죠? 2019년 것을 클릭해보면 하단에 PDF 형식의 첨부파일이 있습니다.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으시고 파일을 열어보면 20대 국회의원의 전체 재산내용이 수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하지만 PDF 형식으로 되어있어 자유로운 사용이나 가공이 좀 불편할 수 있는데요, 그럴 경우를 대비해 정보공개센터가 구글스프레드시트로 전환해 두었습니다. "2019 국회고위공직자 정기재산변동신고-정보공개센터" 클릭클릭!

6. 여기서 'Ctrl + F'를 누르고 '장제원'을 검색해 보면 장제원 의원의 재산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 중 첫번째 탭 <재산상세내용>은 활용하기 편하게 정제도 해 두었으니, 국회의원재산데이터를 다양하게 분석해 보세요 :D

장제원 의원은 본인 명의의 해운대 상가건물, 배우자 명의의 부산 및 제주도 아파트 3채와 서울 용산의 아파트 전세권을 소유해 부동산 재산만 총 33억원이 초과하는 다주택 부동산 부자에 속하고 있네요. 그밖에 본인을 포함한 가족의 예금은 6억 1천만원을 초과하고 있습니다. 장제원 의원이 신고한 재산내역 중 노엘의 재산은 모두 예금 재산으로 공개된 노엘의 재산만 2억 3천만원이 넘습니다. 작년에 논란이 되었던 1억 8천만원 가량의 주식은 작년에 모두 매도해 현재는 보유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참고로 노엘이 전량 매도한 비상장주식 굿엔베스트 36,000주는 주당 5천원으로 해 총액 1억 8천만원으로 신고되었으나, 실제 가치는 수십억원으로 추정된다는 문제제기가 있기도 했습니다.

관련 기사 : SBS뉴스 [끝까지판다②] 비상장 주식 '부 대물림' 악용…현행 제도로는 속수무책

(보도일 : 2018.09.14)

장제원 의원의 미성년자 아들은 지난해 할머니로부터 부동산 임대업을 하는 비상장 회사 주식을 증여받았습니다. 장 의원은 아들 재산으로 비상장 회사 지분 45%, 1억 8천만 원을 신고했습니다.회사 주소로 찾아가 보니 부산 해운대 지하철 역세권에 있는 상가였습니다. (보도내용 일부 발췌)
SBS 화면 캡처.

이제 막 성인이 된 청년의 예금재산이 이미 2억원 3천만원을 넘고 3억원이 넘는 고급 외제차량까지 보유한 것을 보면 확실히 노엘도 국회의원 아버지를 둔 소위 '금수저' 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장제원-노엘 음주운전 사태를 계기로 공개된 국회의원의 재산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앞으로는 관심있는 국회의원들 재산 정도는 확인해 두는 것 잊지마세요~


* 이 기사는 정보공개센터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공개센터 팩트체커  contact@newstof.com  최근글보기
2008년 설립된 이후 정보공개청구와 공공정보 분석을 통해 행정 및 권력감시는 물론 탐사보도를 지원하고 있다. 행정부, 입법부, 지방자치단체를 가리지 않고 정보공개를 통해 시민의 알 권리를 지키고 확장해 왔다. 

정보공개센터 팩트체커  contact@newstof.com

<저작권자 © 뉴스톱,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보공개센터 팩트체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