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영 본부장은 ‘황우석 사태’에 책임이 있을까?

  • 기자명 송영훈 기자
  • 기사승인 2017.08.10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 임명된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대한 논란이 거세다. (JTBC) (경향신문)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약 20조 원에 이르는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에 대한 예산 심의·조정 권한을 행사하고 연구 성과를 평가하는 자리다. 이른바 ‘실세 차관’이지만 차관급이라 인사 청문회가 필요 없다. 박기영 본부장 논란의 핵심은 줄기세포 논문 조작으로 국가적 문제가 됐던 ‘황우석 교수 사태’와의 연관성이다. 뉴스톱에서 확인해보았다.
YTN 화면 캡처

1. 박기영 본부장은 ‘황우석 사태’에 책임이 있다

진실 박기영 본부장은 2004년 참여정부 대통령비서실 정보과학기술보좌관에 임명된 뒤 황우석 교수, 당시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과 김병준 전 청와대 정책실장과 함께 ‘황금박쥐’라는 이름의 정부 내 친목모임을 만들어 황 교수의 줄기세포 연구에 국가적 차원의 후원을 주도하며 영향력을 행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2006년 초 황우석 서울대 교수 논문조작 사건으로 물러나 순천대 교수로 복직했다.

가장 먼저 문제가 되는 것은 보좌관 재직 당시 2004년 황우석 교수팀의 <Evidence of a Pluripotent Human Embryoic Stem Cell Line Derived from a Cloned Blastocyst> (복제된 배반포로부터 만든 인간 줄기 세포의 증거) 논문에 제13저자로 이름이 올랐던 점이다. (논문)

결국 조작으로 밝혀진 논문에 공동저자로 이름을 올린 셈인데, 더 큰 문제는 당시 논문에 기여한 바가 없이 공저자로 이름이 올랐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박기영 당시 보좌관은 자신이 '생명윤리'에 대해 자문했다면서 2004년 사이언스 논문 실험에 아무런 윤리적 문제도 없으며 자신이 공저자로 올라간 것에 대해서도 떳떳하다고 항변했지만, 결국 서울대학교 조사결과에서 ‘무임승차’한 것으로 판명됐다. <서울대학교 조사위원회의 결과보고서> 27페이지 ‘공저자들의 역할’에 박기영 본부장(당시 순천대 교수)는 15명의 공저자들 중에 유일하게 ‘기여 없음’으로 나타났다.

황우석 사태 당시 침묵으로 일관하며 자리를 지키던 박 보좌관이 자리에서 물러난 것도 이 결과보고서가 발표된 다음이었다. 결과적으로 논문조작에는 관여하지 않은 것이 됐지만 기여하지 않은 논문에 공저자로 올린 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 셈이다. 이후 순천대에 복직해서도 이에 대해 아무런 처분을 받지 않았다.

또, 순천대 교수로 재직할 때는 ‘사회적 영향평가·윤리적 고찰’이라는 세부 과제 수행 명목으로 황 교수로부터 연구비 2억5000만원을 지원받은 것도 논란이 됐다.

특히 박 당시 보좌관은 황 교수가 연구 윤리에 위배되는 난자 매매 등을 시인했을 당시에도 “비윤리적 난자 확보와 무관하다”고 주장해 파문을 키웠고, 황우석 교수에 대한 국가 차원의 후원을 주도하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제대로 된 보고를 하지 않았다는 비판도 받았다. (관련기사)

당시 황우석 교수의 줄기세포 복제 연구에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는데, 박기영 당시 보좌관이 황 교수에게 256억원의 연구비를 지원하고, 복제 실험이 법률에 위반되지 않도록 규제를 완화하는 역할을 했다. 황우석 교수도 공개석상에서 박 당시 보좌관이 청와대 입성 후 지원금이 4배로 늘어나는 등 박기영 당시 보좌관이 든든한 후원자라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영국의 네이처지도 당시 사설을 통해 '황 교수에 대한 한국 정부의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박기영 보좌관이 맡았던 진짜 역할이 무엇인지는 여전히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고 지적했다.

 

2. ‘황우석 사태’에 대해 책임을 졌다

거짓 황우석 교수 사태에 대해 책임 여부보다 더 큰 논란이 사태에 대한 인정과 후속조치인데 박기영 본부장은 이에 대해 자유롭지 않다.

박기영 본부장의 임명에 대해 과학계 등 여러 단체에서 반대 성명을 냈는데, 대표적인 단체인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네트워크(ESC: Engineers and Scientists for Change)’는 성명서를 통해, “박기영 교수는 황우석 사태의 최정점에서 그 비리를 책임져야 할 인물임에도 불구하고, 그 어떤 성찰도 보여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황우석 사태 1년 뒤인 2007년 1월, 박기영 당시 순천대 교수는 ‘대통령 자문 정책기획의원’으로 위촉되며 진행한 한겨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당시 개인적인 도덕적 문제는 없었고 정부쪽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고 말했다. 이어 “나름대로 해명을 했는데 잘 반영되지 않아서 가능하면 해명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 글쎄 맞을 만큼 맞지 않았나”고 밝히며, 책임에 대해 인정하지 않는 태도를 보였다.

이에 앞서 2006년 11월 발행된 <신동아>와의 인터뷰에서는 “김선종 연구원 때문에 황우석 교수가 논문 조작을 하게 됐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박기영 본부장은 당시 인터뷰에서 “김선종 연구원이 ‘섞어심기’만 하지 않았더라면 황우석 박사가 (줄기세포가) 안 만들어지는지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구해 (줄기세포를) 만들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말하며 황우석 교수를 옹호했다.

* 박기영 본부장은 기사 게재 후인 10일 오후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황우석사태'에 대해 11년 만에 사과의 뜻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