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환, 박기범, 최윤수 팩트체커 영입

  • 기자명 뉴스톱
  • 기사승인 2017.08.14 05: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팩트체크 미디어 뉴스톱이 객원 전문가 팩트체커 3명을 영입했다.  뉴스톱은 대한민국의 각 분야 전문가를 팩트체커로 영입해 전국 팩트체커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재환, 박기범, 최윤수 팩트체커.

정재환 팩트체커는 1979년 개그맨으로 데뷔한 이래 오랜 기간 방송진행자를 맡았으며 오락과 교양, 드라마를 넘나들며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했다. 30대 중반에 한글 사랑에 빠져 방송언어에 관한 책을 몇 권 냈고, 2000년에는 한글문화연대를 결성하여 우리말글 사랑 운동에 뛰어들었다. 같은 해 성균관대 사학과에 입학하여 한글운동사를 공부했다. 2007년 석사학위, 2013년 박사학위를 받았다.

정재환 팩트체커는 현재 YTN ‘재미있는 낱말풀이’와 팟캐스트 ‘한마디로영어’를 진행하고 있고, 성균관대학교 초빙교수, 한글문화연대 공동대표, 한글문화연대 한국어학교 교장,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과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의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다. 앞으로 격주간으로 한글과 한국사에 대한 궁금증을 뉴스톱에서 팩트체크한다. 

박기범 팩트체커는 서울대 종교학과를 졸업한 후 2000년부터 2004년까지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와 남캘리포니아대(USC)에서 저널리즘 석사과정을 공부했다. 미주 한겨레신문 취재기자로 잠시 일한 후 한국에 돌아와 종로 유명어학원에서 7년간 토플 전문강사로 일했다. 2011년부터 영어 무료학습 사이트 한마디로닷컴을 운영하면서 교육 평등, 사교육비 문제 해소를 위해 애쓰고 있다. tvN 리틀빅히어로 99회 주인공으로 출연하였고, EBS English, 재능방송 JEI English TV, eduTV 등에서 영어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박기범 팩트체커의 '한마디로닷컴'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주관 2012년 청년 등 사회적기업 창업팀으로 선정되었고 2013년 현대차 정몽구재단 주관 사회적기업 오디션 온-드림에서 비전상을 수상했다. 2주 간격으로 영어에 대한 궁금증과 잘못 알려진 상식을 팩트체크 할 계획이다.

최윤수 팩트체커는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뒤 2005년부터 법무법인 해마루에서 변호사로 일하고 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여성인권위원회에서 활동했고, 사단법인 한국성폭력상담소 법률자문위원으로 여성인권 향상에 매진했다. 2006년 삼성 엑스파일 사건, 2008년 광우병 파동 때 조중동 불매운동 사건을 담당했다. 이후 언론대학원에 진학해 언론법과 공정거래법, 노동법 등을 깊이 공부했다.

최윤수 팩트체커는 대한변호사협회 공익법률지원단 활동으로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 담당 변호사가 되어 피해자들을 변론했다. 세월호 사건 이후 가짜 뉴스와 정당한 의혹제기의 차이를 고민하고 있다. 2주에 한번씩 잘못 알려진, 혹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법률 정보에 대해 팩트체크한다. 

뉴스톱은 잘못된 뉴스를 바로잡고, 깊이 있고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 지속적으로 전문가 팩트체커를 영입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