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5.18과 관련이 없다?

  • 기자명 뉴스톱
  • 기사승인 2017.05.23 10: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전두환 회고록 주장은 사실일까?

5·18 당시 잘못을 부정하는 내용의 ‘전두환 회고록’ 발간에 대해 5일 오전 광주 5·18기념재단 사랑방에서 5·18기념재단과 5월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 대표들이 대응 방안을 밝히고 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최근 자신의 회고록 '혼돈의 시대'에서 "5.18사태와 나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경향신문이 이를 팩트체크했는데 모두 거짓인 것으로 나타났다. 2007년 7월 국방부 과거사진상규명위원회의 자료에 따르면, 전 전 대통령 군 수뇌부회의에 수차례 참석을 했으며, 계엄군 발포와 관련해서는 살상행위를 지시한 친필 메모가 이미 확인된 바 있다. 또 국과수 탄흔 감식 결과에서는 헬기에서 사격을 한 것이 유력하다는 분석이 나온 바 있어 회고록의 주장은 모두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2. 안철수 부인 1+1 '서울대 특혜 채용'의혹

안철수 후보의 아내 김미경 교수가 2011년 8월에 카이스트 교수에서 서울대 의대 정교수로 채용된 것이 특혜라는 일부 주장에 대해 SBS가 팩트체크를 했다. 김 교수가 채용되기 두 달 앞선 2011년 6월에 안철수 당시 카이스트 교수가 서울대 융합대학원 교수로 채용된 바 있는데 김 교수 채용이 특혜라는 것이 주장의 요지다. 이에 대해 서울대 측은 김교수가 적절한 자격을 갖췄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특혜가 아니라고 해명한 바 있다.. 다만 안철수 후보를 채용하기 위한 "학교의 정책적 고려" 때문에 김미경 교수를 채용했다는 내부 문건이 있기에 당시 안 교수를 영입하기 위해 부인인 김 교수도 함께 채용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3. 홍준표 "친박은 없다"는 주장은 사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가 4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ㆍ경북 선대위발대식 및 필승결의대회에 참석해 이철우 의원이 '한국의 트럼프' '홍 트럼프'라는 지지연설을 들으며 웃음을 터뜨리고 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가 4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ㆍ경북 선대위발대식 및 필승결의대회에 참석해 이철우 의원이 '한국의 트럼프' '홍 트럼프'라는 지지연설을 들으며 웃음을 터뜨리고 있다. 대구=프리랜서 공정식

jtbc 뉴스룸에서 손석희 아나운서와 인터뷰 중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자유한국당에 친박은 없고, 김진태 의원도 친박이 아니라는 주장을 했다. 이에 대해 중앙일보는 '대부분 거짓'으로 판단했다. 당내 경선과정에서는 친박계와 거리를 뒀지만 이후 선대위에 친박계 인사를 중용하는 등 친박정서에 기대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 김진태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호위무사8인'으로 불리는 등 박 전 대통령을 지지하고 있다. 결국 홍 후보의 발언은 적폐 청산 대상으로 비판받고 있는 '친박계 딱지'를 떼기 위한 정치적 수사에 불과하다는 판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