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솔레이마니 암살' 드론 영상은 게임영상이다

  • 기자명 김준일 기자
  • 기사승인 2020.01.07 13: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메신저와 인터넷에는 '이란 사령관 거셈 솔레이마니가 미군 드론으로부터 공격받는 영상'이라는 동영상이 빠르게 퍼지고 있다. 일부 언론은 이를 유튜브에 올리기까지 했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는 사실이 아니다. 이 영상은 AC-130 Gunship Simulator라는 게임의 데모 영상이다. 2015년 3월 25일에 업로드됐으며 현재 574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영상 설명에는 베트남 전쟁 당시 AC-130 전투기가 북베트남 보급 트럭을 공습하는 장면을 게임에서 재연한 것이라고 적혀있다. 

 

 

그런데 뉴데일리라는 언론사는 이 영상을 '적외선 영상으로 본 미군의 적 기습'이라는 제목으로 유튜브에 올렸다.  "미군의 작전수행 영상입니다. 다소 잔혹한 장면이 포함될 수 있으니 심약자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라는 설명까지 곁들였다. 제대로 팩트체크를 안하고 실제 미군의 드론영상이라고 단정하고 올린 것이다.

뉴데일리 유튜브 영상 캡처
뉴데일리 유튜브 영상 캡처

 

더 황당한 것은 뉴데일리의 팩트체크 기사다(아카이브). 뉴데일리는 [팩트체크] '미군, 이란 군 실세 드론 제거 장면'이라는 SNS 영상의 정체'라는 기사에서 이 영상이 솔레이마니를 제거한 영상이 아님을 밝혔지만 미군이 실제 군사용 드론을 운용한 영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기사는 "확인 결과 이 영상은 지난 3일(현지시간) 이라크 바그다드 국제공항 인근 도로에서 솔레이마니를 제거할 때 찍은 영상이 아니라, 미군이 과거 테러 조직원들을 제거할 때 촬영한 영상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히고 있다. 도대체 뉴데일리는 무엇을 팩트체크한 것인지 알 수가 없다. 심지어 이 영상은 포털 네이버의 뉴데일리 언론사 메인에 걸렸다.

이 영상이 솔레이마니 제거와 관련이 없다는 것은 해외 언론의 팩트체크에서도 나오고 있다. 인디아투데이는 'Fact Check: Is this the video of US drone strike that killed Iranian general Soleimani?'란 제목의 기사에서 이 영상이 AC-130 Gunship Sumulator 영상임을 밝혔고, 미군의 솔레이마니 제거작전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 기사에 따르면 이 영상은 2017년에도 러시아 국방성이 공식 트위터 계정에 미국이 이슬람국가를 지원하는 증거라고 게시했다가 게임 스크린샷임이 밝혀져 해당 트윗을 삭제했다고 한다.  

구글에 AC-130 gunship simulator로 검색하면 나오는 이미지들.
구글에 AC-130 gunship simulator로 검색하면 나오는 이미지들.

 

 

뉴스톱의 판단

 

최근에 미군 드론의 솔레이마니 제거 영상이라고 메신저와 인터넷에 유포되고 있다. 하지만 이 영상은 솔레이마니와 아무 관련이 없으며 미군 드론 영상도 아니다. AC-130 Gunship Sumulator 란 게임 영상의 일부다. 그런데 일부 무책임한 언론은 이 영상을 팩트체크 했다며 미군 드론 영상이라고 주장했다. 이 영상은 거짓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