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클리] 12시간만에 220만 조회를 이끈 “때려쳐 이XX야”

  • 기자명 원순우 데이터분석팀 PD
  • 기사승인 2020.01.23 09: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롭게 선보이는 [뉴클리]는 '뉴스클립조사리포트'의 줄임말입니다. 뉴스톱 소속 데이터분석팀이 지상파와 종편 등 10개 방송사 영상클립 중 어떤 것이 왜 인기가 있었는지 분석한 기사입니다. 자세한 분석 보고서는 별도로 발간합니다.

 

2020년 3주차(1월13일부터 동월 20일까지)에 발생한 방송뉴스 동영상 9,494개에서 발생한 조회수를 조사한 결과 가장 높은 조회 반응을 기록한 뉴스는 13일에 <MBC뉴스데스크>에서 올린 “때려쳐, 이XX야” 란 제목의 클립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주대 총장이 이국종을 향한 욕설을 하는 내용을 담은 이 동영상은 유튜브에서 12시간 만에 137만 조회를 기록했으며 다음에서 46만, 네이버에서는 39만회가 조회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후에 모든 방송국에서 총 115건 이상의  이국종 이슈 관련 동영상이 올라왔으나 10만회 이상 조회를 기록한 영상은 없습니다. 최근 4주 동안 가장 높은 조회 반응을 보인 <JTBC 뉴스룸>의 "[인터뷰]양준일 "앵커브리킬 보고 눈물..." 영상이 기록한 117만 조회의 기록을 넘어선 것입니다.

[사진1] 주간뉴클리 3주차 - 단일 뉴스 동영상 조회수 순위
[사진1] 주간뉴클리 3주차 - 단일 뉴스 동영상 조회수 순위

 

이렇게 #이국종 이슈 클립 하나만으로 220만 이상의 조회가 발생한  <MBC뉴스데스크>는 뉴스 프로그램 조회 점유율 부문에서 29.4%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JTBC뉴스룸>은 19.0%,  <SBS뉴스8>은 8.8%, 그리고 <MBC 뉴스투데이>가 7.1%를 점유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사진2] 주간뉴클리 3주차 - 뉴스 프로그램 조회 점유율
[사진2] 주간뉴클리 3주차 - 뉴스 프로그램 조회 점유율

 

주간 공통 이슈(최소 2개 이상의 방송국에서 동시에 다룬 이슈)를 조사한 결과에서도 #사회#이슈#이국종 이슈가 전체 34,001,197 조회 중 점유율 10.5%를 기록하면서 1위에 올랐습니다. 지난 주 1위에 올랐던 #미국#이란 이슈는 9위까지 떨어졌고 #법무부#추미애와검찰 이슈는 3위에 올랐으나 지난 주 대비 점유율이 9.31%나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과 북한의 신경전을 다룬 #안보#북한 이슈는 전주 3위에서 순위 밖으로 나간 가운데 #외교#북한#관광 이 5위에 새롭게 올랐습니다. 이 이슈에는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미국 해리스 대사의 관련 영상도 포함됩니다. 3주차에 조사된 공통 이슈 가운데 가장 많은  313개의 동영상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조회 반응 점유율은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그림3] 주간뉴클리 20년3주차 -주간 공통 이슈 조회 점유율
[그림3] 주간뉴클리 20년3주차 -주간 공통 이슈 조회 점유율

 

#이국종 이슈는 유튜브에서의 조회가 63%로 가장 높게 발생한 반면 2위인 #사회#사고#네팔 눈사태(3.68%) 이슈는 62%가 네이버에서 조회되었습니다. #네팔 눈사태 이슈 역시 MBC의 조회 점유율이 가장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유튜브가 아닌 네이버에서 가장 많은 소비가 나타난 것입니다. #네팔 눈사태와 유사한 이슈인 #세계#필리핀#화산폭발도 79%가 네이버에서 조회되었으며 #세계#미국#이란 이슈는 무려 82%가 네이버에서 조회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스가 소비되는 매채가 TV에서 모바일로, 국내 포털에서 유튜브로 옮겨 가고 있는 시점에서 유튜브와 네이버 각각에서 잘 소비되는 뉴스에 대한 패턴 연구가 필요합니다.

[그림4] 주간뉴클리 20년3주차 -주간 공통 이슈 방송국&사이트 조회 점유율
[그림4] 주간뉴클리 20년3주차 -주간 공통 이슈 방송국&사이트 조회 점유율

 

본격적인 총선 경쟁의 시작? 늘어난 뉴스 수, 제자리인 조회 수

본격적으로 총선레이스가 시작되었음에도 아직 공통 이슈 점유율 순위에는 #총선 관련 이슈를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총선 이슈만 따로 뽑아서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지난주 조사에서 가장 높은 반응을 보인 #총선#보수통합 이슈가 이번주에는 5위로 내려 앉았습니다. 동영상 수도 전주 123개에서 70개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반면 #총선#민주당 이슈가 2계단 오른 1위로 나타났는데 '청와대 출신의 대거 출마'와 '사법농단 고발인 이탄희 입당'과 '고 노무현 대통령 사위 입당' 등의 다양한 이슈가 추가되면서 뉴스 클립이 전주 84개에서 2배 이상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총선#자유한국당 도 전 주 35건에서 113건으로 3배에 가까운 증가를 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정당별로 총선 관련 클립 수는 크게 증가하고 있지만 정작 네티즌의 관심이 조회수에 반영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지난 5주 동안 뉴스 방송 프로그램을 도배한 #조국이슈, #하명수사, #선거법, #북한, #검찰개혁 등의 국내 이슈들에 지친 네티즌들의 관심을 분산 것이 #미국#이란, #중국#폐렴, #필리핀#화산폭발 등의 해외 뉴스들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국내 주요 정치 이슈과 해외 이슈 사이에 끼어서 돋보이지 못하고 있는 #총선 이슈가 언제부터 본격적인 조회 대상이 될지 추이를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림5] 주간뉴클리 20년3주차 -#총선 이슈 분석 결과
[그림5] 주간뉴클리 20년3주차 -#총선 이슈 분석 결과

 

※ 방송뉴스의 동영상 클립에서 발생한 조회반응을 조사하는 <뉴클리>는 지상파 4개 채널(MBC,SBS,KBS1,KBS2)와 종합편성 4개 채널(JTBC,MBN,채널A,TV조선) 그리고 경제뉴스 2개 채널(SBSCNBC와 한국경제TV)에서 공식으로 네이버, 다음, 유튜브에 등록한 뉴스동영상클립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이 포털에 게재된 후 12시간 동안 누적된 조회 수를 집계하고 있음으로 영상의 총 누적 조회수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뉴클리는 일간, 주간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