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경영위기, 정부의 탈원전 정책 탓으로 몰아가기

  • 기자명 비플라이소프트 미디어 빅데이터 연구소
  • 기사승인 2020.04.01 09: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플라이소프트 미디어빅데이터 연구소] 주간 핫 이슈(2020.3.24. ~ 3.30.)

21대 총선 후보자 등록이 마감이 되면서, 정치는 본격적인 총선 정국을 돌입했다. 코로나19는 여전히 기세가 꺾이지 않은 가운데, 최근에는 국내보다 해외의 피해가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회적으로는 미성년자 성착취 범죄와 관련된 텔레그램 n번방 이슈가 여전히 시민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1) 정치 분야 주요 이슈

앞서 언급한대로 지난 327일에 21대 총선에 출마하는 후보자 등록이 마감되면서, 총선과 관련된 내용이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었다. 특히 비례대표만을 위해 구성한 정당, 즉 위성정당과 관련된 논란이 관련 어휘로 빈번하게 등장했다. 한편 코로나19와 관련하여, 한국에 대한 미국 사회의 긍정적 평가와 분석이 이어지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가 비중 있게 보도되기도 했다.

<표 1> 정치 분야 주요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1

후보

11

지원

21

통합

31

지역

41

대책

2

대통령

12

한국

22

위원장

32

개학

42

조치

3

민주당

13

미래통합

23

소득

33

사람

43

사회

4

코로나

14

국민

24

시민

34

상황

44

경제

5

대표

15

가구

25

공천

35

발표

45

결과

6

의원

16

지급

26

조사

36

대응

46

방안

7

정부

17

정당

27

청와대

37

경기도

47

기준

8

선거

18

회의

28

통화

38

여론조사

48

주장

9

총선

19

시장

29

정치

39

황교안

49

재난기본

10

서울

20

미국

30

문재인

40

장관

50

의견

 

이 키워드를 통해서 다섯 가지 주요 이슈를 선정할 수 있었다. 먼저 21대 총선 후보자등록 마감 이슈다. 최종까지 비례대표 기입 순번을 놓고 꼼수들이 이어진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마지막 날에 가서야 천안에서 불출마를 선언한 윤일규 의원을 이적시시켰다. 공직선거법 150조에 따라 통일기호를 부여 받게 됨으로써 정의당보다 앞 순번에 위치하게 되었다. 미래한국당은 현재 총선후보자 등록 마감일까지 17명을 유지하면서, 기호 2번과 유사한 비례대표 두 번째 자리를 사수했는데, 이후에 3명의 의원을 추가로 꿔주면서 교섭단체를 구성하게 되었다. 이로써 60억 수준의 선거보조금을 수령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 제도가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것이 주요 이슈가 되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소득 수준 하위 70%에게 긴급재난 지원금을 지급하기도 하였다. 다만 소득 수준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이 밖에도 미국의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세와 유···고교 개학의 연장 가능성도 코로나19와 관련해서 주요 관심을 끌었다.

<표 2> 정치 분야 주요 이슈 TOP5

1

21대 총선 후보자등록 마감

2

재난기본소득(긴급재난 지원금) 지급

3

미국, 코로나19 급격히 확산

4

···고교 개학 추가 연기 가능성

5

대통령 업무 수행 및 총선 관련 여론조사

 

여기서는 지난 30일에 있었던 긴급재난 지원금과 관련하여 연합뉴스의 속보를 중심으로 네이버와 다음의 댓글 반응을 살펴보았다. 우선 네이버의 경우 1,430개의 댓글이 수집되었다.

 

 

[그림 1] 소득 하위 70% 긴급재난 지원금 지급 관련 네이버 댓글 워드 클라우드
[그림 1] 소득 하위 70% 긴급재난 지원금 지급 관련 네이버 댓글 워드 클라우드

우선 정부의 어휘 선택에 있어서 긴급재난 지원금이라는 어휘는 적절해 보인다. 기존의 재난기본소득은 북유럽형 복지정책의 일환인 기본소득제를 연상시키면서 반발의 여지가 크기 때문이다. 댓글의 어휘에서는 세금이 가장 비중 있게 나타났는데, 세금을 가지고 생색을 낸다거나 세금이 오를 것을 걱정하는 부정적인 내용에서 기인한 바가 크다. 또한 이 정책이 총선과 연관되었다고 판단해서 선거총선을 언급하는 경우도 많았다. ‘맞벌이의 어휘는 부부 합산 소득이 많기 때문에 불리하다는 생각으로 인해 나타난 어휘이다.

 

 

[그림 2] 소득 하위 70% 긴급재난 지원금 지급 관련 네이버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그림 2] 소득 하위 70% 긴급재난 지원금 지급 관련 네이버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의미 구성을 살펴보면, 아무래도 긴급재난 지원금 지급에 대해서 하위, 상위 퍼센티지(%)에 대한 의문들이 많이 나타났다. 이는 발표 당시에 평가 기준들에 대한 정보가 충분히 제공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이해가 부족하여 재산 100억 있는 백수도 주는 것 아니냐는 식의 반발도 이어졌다. 즉 소득 수준을 나누는 기준이 근로 소득이라면 재산을 가지고 소득이 없는 사람은 어떻게 할 건지에 대한 논란이 많이 나타났다. 이 밖에도 정부 정책이 선거 때문에 추진된다는 비판도 나타나는 등 네이버의 댓글은 전반적으로 긴급재난 지원금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한편 같은 연합뉴스의 속보를 중심으로 다음 포털의 댓글을 살펴보았다. 다음의 경우 총 8,186개의 댓글이 수집되었다.

 

 

[그림 3] 소득 하위 70% 긴급재난 지원금 지급 관련 다음 댓글 워드 클라우드
[그림 3] 소득 하위 70% 긴급재난 지원금 지급 관련 다음 댓글 워드 클라우드

어휘적으로 보면, 네이버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세금이라는 어휘의 비중이 가장 높은데, 네이버와 비슷한 내용들이다. 지원금을 주기보다는 세금을 내리라는 요구 및 세금을 내는 사람들은 모두 달라는 주장들이 이어졌다. 다만 네이버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감사라는 어휘가 비중 이게 나타났는데, 이는 문재인 정부의 긴급재난 지원금을 지지하고, 고마움을 표시하는 내용들로 인한 것이다.

 

[그림 4] 소득 하위 70% 긴급재난 지원금 지급 관련 다음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그림 4] 소득 하위 70% 긴급재난 지원금 지급 관련 다음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다음 댓글도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소득의 기준에 대한 논란이 나타나고 있다. 재산이 많은데, 소득이 없는 사람도 받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내용들이 많은데, 이는 자신의 지원금 수령보다도 타인의 불공정한 수급을 문제 삼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가장 많은 2만개 남짓의 공감을 받은 댓글은 그냥 합격이라고 쓴 내용이고, 두 번째 17,000여개의 공감을 받은 댓글은 적은 금액이라도 모두에게 공평하게 나눠달라는 이야기였다. 아울러 총선용 정책 아니냐는 의구심이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나타났다. 한편, 네이버에서는 부각되지 않는 긍정 평가도 있었는데, 문재인 대통령과 현정부를 지지한다는 내용도 주요 의미를 구성하고 있었다.

 

(2) 경제 분야 주요 이슈

경제 분야에서는 코로나로 인한 후과를 중심으로 키워드가 등장하였다. 일단 전 세계적인 주식 시장의 하락세와 한국의 개인투자자 매입과 관련된 어휘들이 비중 있게 등장하였다. 어휘들의 성격을 볼 때, 주로 금융시장의 측면에 집중하고 있음이 드러난다. 이 외에도 국내 주요 대기업 관련 소식이 다뤄졌는데, 삼성전자, 두산중공업, 한진의 대한항공 관련 이슈들이 어휘 빈도로 반영되었다.

<표 3> 경제 분야 주요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1

코로나

11

지급

21

위기

31

기준

41

직원

2

정부

12

금융

22

주택

32

경영

42

공급

3

시장

13

삼성전자

23

거래

33

가구

43

삼성

4

지원

14

자금

24

대상

34

은행

44

회의

5

주식

15

한국

25

생산

35

두산
중공업

45

업체

6

대출

16

투자

26

경기

36

국내

46

국민

7

경제

17

세계

27

주가

37

관계자

47

개발

8

서울

18

최근

28

그룹

38

대표

48

개인

9

기업

19

회장

29

회사

39

경우

49

사업

10

미국

20

상황

30

규모

40

중국

50

달러

 

이를 통해서 살펴본 경제 분야 주요 이슈는 다음과 같다. 먼저 청와대에서 열린 비상경제회의와 관련된 내용이다. 이 내용은 긴급재난 지원금 발표 이전에 있었던 회의로, 자영업자나 중소기업 등을 대상으로 100조의 금융지원을 하겠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개미로 일컬어지는 개인투자자들이 지금 하락장세 속에서 순매수를 이어가고 있다는 소식이다. 지난주에는 대출까지 받아가며 삼성전자에 투자하는 상황을 다루기도 했는데, 이번 주에는 여윳돈이 몰리고 있다는 내용이 뉴스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밖에도 대한항공의 조원태 회장이 결국 국민연금 등의 동의로 인해서 경영권을 유지하게 되었다는 소식이나, 경영 위기에 몰린 두산중공업이 산업은행 등으로부터 1조원 수준의 대출을 받게 되었다는 소식이 이슈로 등장했다. 마지막 다섯 번째 이슈로는 사회면의 속성이 있는 내용으로, 손석희 전 jtbc 사장이 조수빈의 협박 내용을 변명하면서 삼성 개입설을 언급한 것을 선정하였다. 이와 관련해서 삼성이 기업 이미지가 훼손당했다고 주장한 내용이 경제면서 주요하게 다뤄졌다.

<표 4> 경제 분야 주요 이슈 TOP5

1

비상경제회의, 100조 긴급투입

2

개인투자자 순매수(주식매수 자금 45)

3

대한항공 조원태 회장 경영권 유지

4

두산중공업 1조원 대출로 경영위기 모면

5

손석희의 조주빈 협박 변명에 이미지 추락 주장한 삼성

 

여기서는 두산중공업이 결국 대출을 통해서 경영 위기를 일시적으로 모면하게 된 내용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두산중공업의 경우 국내 원자력 발전소 건설의 선두 주자였기 때문에,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관련하여 피해를 본다는 주장이 계속 이어져온 바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조선일보의 <신한울 중단으로 타격, 두산1조 긴급지원>, 한국경제의 <'유동성 위기' 두산중공업에 1조 수혈급한 불만 껐다>, 서울신문의 <‘휴업 위기두산자금난 숨통 트였다>, 뉴스1<두산중공업 기사회생정부, 병주고 약주고> 보도에서 댓글 3,800여 개를 수집하였다.

 

[그림 5] 두산중공업 1조 수혈 관련 포털 댓글 워드 클라우드
[그림 5] 두산중공업 1조 수혈 관련 포털 댓글 워드 클라우드

댓글의 TF-IDF 분석을 통해 주요 어휘의 비중을 살펴보면, ‘원전이 가장 두드려졌다. 이는 두산중공업을 설명하는 가장 큰 수식어가 원자력발전소 건설이기 때문이다. 많은 댓글이 두산중공업의 위기 상황을 탈원전 정책의 탓을 하면서 정부를 비판하고 있다. 의외의 단어로 약주가 보이는데, 이것은 약술의 의미가 아니라, ‘병주고 약주냐는 어휘 때문이다. <뉴스1> 에서 제목이 병주고 약준다는 내용이었는데, 댓글들도 다 이에 동의를 하고 있다.

 

 

[그림 6] 두산중공업 1조 수혈 관련 포털 댓글 워드 클라우드
[그림 6] 두산중공업 1조 수혈 관련 포털 댓글 워드 클라우드

핵심적인 의미구성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비판이다.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서 기업이 무너졌다고 평가하면서, 여기에 세금을 투입하는 것을 비판하고 있다. 댓글은 산업은행의 대출의 국민의 세금과 동일한 가치로 보고 있는 셈이다. 또한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면서 친중 정권이라는 프레임을 적용시키려는 모양새가 나타난다. 그에 따르면 중국은 여전히 원전을 지으며 경쟁력을 갖추고 있고, 그것이 다 서해 쪽에 위치해 있다는 식이다. 아울러 정부의 탈원전 정책의 수혜자인 태양광 사업 관련 기업들이 다 중국 기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 총선 정국에서 야당이 친일 프레임이나 신천지 관련성으로 공격을 받는다면, 여당은 친중 프레임으로 공격받는 양상이 지속되고 있다.

다만 사실관계를 잘 봐야 한다는 팩트체킹 담론들도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두산중공업이 맥킨지의 보고서대로 투자하다 손해를 보았고, 아파트 미분양으로 망하게 된 두산건설 지원한 것도 문제라는 지적이 다섯 번째로 높은 공감을 받았다. 실제로 2018년까지 최근 5년간 순손실이 25,000억에 이르고, 10년간 두산 건설에 투자한 2조가 제대로 회수되지 못한 상황들이 언론에 보도되기도 하였다.

 

(3) 사회 분야 주요 이슈

사회 분야의 많이 본 뉴스 어휘들을 살펴보면, 코로나 19와 텔레그램 n번방 사건 관련 내용으로 양분되어서 나나탔다. 코로나19의 경우 단순한 확진자 수는 이제 큰 이슈가 되지 않고 있으며, 정부의 통제를 벗어난 사안들이 일탈적 관점에서 부각되었다. 이에 따라 일탈적 행위를 한 집단으로서 교회제주도를 방문한 모녀등이 주요 어휘로 등장했다. 또 이른바 텔레그램 박사방의 경우 범죄의 치밀함과 잔혹성으로 말미암아 많은 네티즌들의 관심을 모았는데, ‘신상공개에 대한 청원 등이 주요 이슈로 다뤄졌다.

<표 5> 사회 분야 주요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1

사장

11

격리

21

확진판정

31

입국

41

발생

2

코로나

12

병원

22

번방

32

박사운영

42

구청장

3

조주빈

13

여성

23

혐의

33

경기도

43

수사

4

텔레그램

14

착취

24

가족

34

조사

44

마스크

5

경찰

15

자신

25

증상

35

피해

45

범죄

6

서울

16

박사

26

사건

36

바이러스
감염증

46

내용

7

모녀

17

오후

27

협박

37

강남구

47

설명

8

확진

18

여행

28

확인

38

피해자

48

손석희

9

시장

19

사람

29

검사

39

공개

49

대구

10

제주도

20

오전

30

신종코로나

40

지급

50

주장

 

이에 따라 선정된 사회 분야의 주요 이슈는 아래와 같다. 우선 텔레그램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에 대한 신상공개 청원이다. 지난 주 초에는 아직 신상공개가 결정된 상황이 아니어서 그에 대한 청원이 단시간 내에 수백만의 동의를 이끌어냈다. 두 번째 이슈 역시 조주빈과 관련된 내용으로 손석희 전 jtbc 사장이 협박을 당한 내용이었다. 이 내용은 조사를 받던 조주빈의 입을 통해 직접 언급되어서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가져왔다. 세 번째는 텔레그램 n번방과 관련한 주요 피해에 대한 소식이다. 조주빈은 미성년자 성착취 외에도 살인 모의 혐의도 받고 있는데, 이를 사주한 공익근무요원이 예전 담임 교사의 유치원생 자녀를 살해하려 했던 것이 많은 이들의 공분을 샀다.

한편 코로나19와 관련해서는 미국 유학생이 유증상에도 불구하고 어머니와 제주도 여행을 다녀온 사안이 많은 비판을 받았다. 다만 이 이슈의 경우 강남구청장이 엉뚱하게 옹호를 하고 나서는 바람에 더 큰 이슈로 관심을 끌게 되었다. 이 밖에도 미국이나, 이탈리아, 독일, 스페인 등 다른 나라의 코로나19 피해 보도가 주요 이슈로 선정되었다.

<표 6> 사회 분야 주요 이슈 TOP5

1

텔레그램 n번방 운영자 박사신상공개

2

조수빈의 손석희 전 jtbc 사장 협박

3

텔레그램 n번방 관련 주요 피해 및 혐의(살해 음모 등)

4

강남구청장 확진자 모녀 옹호 발언 논란

5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세와 피해

 

오늘은 이중에서 정순규 강남구청장이 유증상 상태로 제주도 여행을 다녀온 모녀를 옹호한 내용데 대한 댓글을 살펴보았다. 이는 이후에 정 구청장이 사과하기 전의 논란이 되었던 내용으로 모녀를 선의의 피해자라고 옹호한 것에 대한 댓글이다. 5개의 뉴스에서 총 38,600여개의 댓글을 수집하였다.

 

 

[그림 7] 강남구청장의 확진자 모녀 제주여행 관련 옹호에 대한 댓글 워드 클라우드
[그림 7] 강남구청장의 확진자 모녀 제주여행 관련 옹호에 대한 댓글 워드 클라우드

전반적으로 강남구청장을 비판하고 그 발언을 비판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강남구청장의 언급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예를 들어 선의의 피해자로 언급한 부분이나, 오히려 해당 모녀가 패닉에 빠졌다는 식의 발언들이다. 네티즌들은 이 발언을 반박하는 형식으로 반응을 하였는데, 비교적 욕설에 가까운 표현들은 나타나지 않았다.

 

 

[그림 8] 강남구청장의 확진자 모녀 제주여행 관련 옹호에 대한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그림 8] 강남구청장의 확진자 모녀 제주여행 관련 옹호에 대한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의미 네트워크를 살펴보면, 전반적인 댓글의 의미 구성이 강남구청장 발언에 대한 반박으로 이뤄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선의의 피해자라는 말에, ‘피해자 같은 소리 하고 있네식의 반응이 많았고, 모녀가 패닉상태에 있다는 표현에 대해서도 오히려 제주도민이 패닉이라는 관점을 보이고 있다. 즉 전반적으로 해당 변명이 얼마나 말이 안 되는지에 대한 담론이 주를 이루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강남구청장과 해당 모녀의 관계를 의심하는 내용도 빈번하게 나타나는데, 그 집안의 변호사라거나 대변인이라는 식의 비판이 많이 나타났다. 아울러 모녀의 행동에 대해서도 방역의 관점에서 비판을 하는 내용들도 나타났는데, 전염병 유증상임에도 유학 스트레스라는 지극히 사적인 이유로 제주 여행을 한 것에 대해 비이성적 행동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주간 핫 이슈 선정 방법: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분야별로 구분된 많이 본 뉴스를 수집하여, 해당 뉴스 텍스트들의 어휘 노출 빈도값(Term Frequency)을 추출한다. 추출된 키워드들을 기반으로 분야별로 주요 이슈를 선정하고, 다시 포털 사이트 다음의 랭킹뉴스에서 일별 주요 뉴스와 비교하여 순위를 부여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