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택시 운행 시작...미래는 어떻게 바뀔까

  • 기자명 박재용
  • 기사승인 2018.12.14 02: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 웨이모가 12월 5일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시에서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어떤 이들은 이를 게임체인저라고 부릅니다. 다른 자동차회사들도 늦어도 2~3년 안에 자율주행차량 판매 혹은 대여 사업을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멀게만 느껴지던 자율주행차 상용화가 바로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Autonomous Vehicle)은 전기 자동차보다 훨씬 더 큰 영향력을 가질 것입니다. 산업 구조의 근본적 재편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현재 미국이나 우리나라의 경우 운송업에 종사하는 노동자가 전체 노동자 중 거의 30%에 달한다고 했습니다. 이들 중 실제로 운전을 하는데 종사하는 이들의 비중은 좀 더 낮겠지만 그래도 엄청난 규모죠. 이들의 일터가 사라질 위기인 것입니다.

시작은 아마도 정기적인 코스를 운행하는 쪽이 먼저일 것입니다. 컨테이너를 부두에서 물류기지까지 운행하는 컨테이너 트럭의 경우가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혹은 물류기지와 다른 물류기지 사이를 정기적으로 운행하는 트럭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이미 정해진 노선을 운행하는 경우는 돌발 변수도 적고 통제도 쉽습니다. 또한 원격 조정을 통해 돌발 사태에 대응하는 것도 용이할 것입니다. 중앙 통제센터에서 모니터링을 통해 각각의 자율주행 자동차를 확인하다가 돌발 사태가 일어나면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것이지요. 물론 정해진 코스를 운행하는 고속버스도 마찬가지의 조건이지만 이 경우는 사람을 태우는 것이니 먼저 화물 운송에서 축적된 경험을 통해 안전에 대한 부분이 충분히 인증된 경우가 되어야 시작될 것입니다. 그리고 궤도차량의 경우는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국내의 경우도 경전철에는 무인 시스템의 전철이 이미 운행 중입니다. 여러 돌발 변수가 있겠지만 자율주행은 이미 대세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궁극에는 시내버스나 택시 등의 경우도 자율주행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이 시점이 되면 정말 많은 실업자가 나오게 됩니다. 고용노동부의 통계에 따르면 2016년 현재 운수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총 111만7000명입니다. 물론 여기에는 직접 차량을 모는 사람뿐만 아니라 여타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타 산업부문에서도 차량운전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통계에 따르면 2016년 현재 도소매업ㆍ서비스업 사업체수는 281만7000개이며 종사자수는 1148만명입니다. 이들 중 꽤 많은 비중이 도소매업에서의 배달 부문에서 일하고 있을 터이니 이도 더해야 할 것입니다. 이 사람들 모두에게 직업 전환 훈련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고, 또 실업 수당이 지급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한 사회적 마찰이 엄청날 것입니다.

보험의 경우도 커다란 변화가 예상됩니다. 이전처럼 운전자가 보험의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라 자율주행 차량을 만든 제조사가 보험의 1차적 대상이 될 것입니다. 흔히 말하는 제조물 책임보험에 가입하게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개인을 대상으로 보험 영업을 하는 보험설계사들의 경우 많은 수가 직업을 잃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동차 정비업계도 직격탄을 맞게 될 것입니다. 내연 기관 자동차의 경우 평균 3만 개 정도의 부품으로 이루어진다면, 전기로 운행하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경우 부품 수가 3천개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체 모니터링 기법으로 차량의 상태를 스스로 확인하고, 인터넷을 통해 제조사로부터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받게 될 것입니다. 물론 자동차 정비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겠지만 정비의 중요 대상이던 엔진이나 변속기 구동부 등에 대한 수요는 차츰 사라진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내연기관과 관련된 부품을 만드는 쪽도 힘들어질 것입니다. 엔진이야 보통 완성차 업체가 만들고, 워낙 대기업이니 직영 노동자의 경우는 전환 배치라든가 다른 방식을 채택할 수 있을 겁니다. 노동조합도 어느 정도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고요. 하지만 내연기관 자동차는 엔진 말고도 많은 부품이 필요합니다. 그 많은 부품 중 최소한 50%이상이 전기로 운행하는 경우 필요가 없어집니다. 따라서 이런 부품을 생산해 납품하던 기업들의 경우 타격이 크겠지요. 다른 쪽으로 방향 전환을 모색하기도 할 것이고, 정부의 지원도 있겠지만, 다른 부문이라고 무주공산이겠습니까? 그곳에도 이미 자리 잡고 있는 기업들이 있을 터이니 빡센 경쟁에서 쉽게 이기진 못할 것입니다. 결국 완성차기업에 부품을 납품하던 많은 중소기업들이 어려움에 처할 것입니다. 그곳에서도 가장 힘든 사람은 노동자입니다. 기업이 가장 손쉽게 비용절감을 할 수 있는 것이 인력 감축이니까요.

구글 웨이모 자율주행차 센서 위치

그런데 말이죠, 제가 이 글을 쓰기 위해서 우리나라의 숱한 국립연구기관이나 관련 단체들의 자료를 찾아보고 있는데, 이렇게 실직의 위기에 처할 노동자에 대한 대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거나 고민하는 흔적은 정말 찾아보기 힘들더군요. 대부분 이러이러한 일자리는 사라질 것이고, 대신 이러이러한 일자리가 늘어날 것이다. 그러니 늘어날 일자리 쪽으로 전망을 찾아보라는 식이었죠. 그런데 막상 자율주행차가 도로 위에 등장하고, 실직이 구체화되면 어떻게 하려는 걸까요? 이전처럼 그저 나몰라라 할 건 아닌지 심히 걱정이 됩니다. 뭐 우리나라의 일만은 아닙니다. 찾아본 외국 자료에서도 전체적으론 일자리가 줄기보단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는 이야기만 줄곧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로 인해 수많은 사람이 직업을 잃게 될 것은 명확합니다. 물론 자율주행 자동차가 새로 만드는 직업도 있겠죠. 그 일자리가 사라질 일자리보다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운송업에 종사하다 실직하게 될 사람에게 좋은 소식이 될 순 없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로 인해 생기는 새로운 직업에 이 실직자가 가게 될 확률은 별로 없는 거죠. 따라서 이들에겐 다른 대책이 필요합니다. 단지 이직을 위한 기술 교육이나 몇 달 혹은 1년이나 2년의 실업수당 정도의 대책으로는 곤란할 것입니다. 개중에는 은퇴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가정을 책임지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에게 길게 봐서 2년 정도의 기초 생계비를 주는 것으로 끝낸다면 이들의 이후는 과연 어떻게 되겠습니까?

자율주행 자동차로 인해 새로 만들어질 유망 직업으로는 IT전문가, 정보 분석 및 관리자, 차량보안 기술자, 디자인 전문가 등을 꼽고 있습니다. 과연 지금 차량을 모는 것을 업으로 삼는 사람들이 직업 전환 훈련을 받는다고 이런 업종으로 전환 가능한 이가 얼마나 되겠습니까?

앞서 우리는 산업의 발전과 변화에 따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실직하고, 그들과 가족이 가난의 구렁텅이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절망했는지를 살펴봤습니다. 이제는 이런 상황을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치부할 것이 아니라 근본적 대책을 세워야 할 때입니다. 이들을 수용할만한 공공부문의 일자리를 마련하고, 기본 소득에 대해 더 진지한 접근을 한다든지 하는 이런 지점에 시민단체와 노동조합이 좀 더 거시적 안목에서 문제 제기를 하고 지금부터 대책을 세워야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자율주행 자동차가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새로운 기술이나 상품이 그 자체로 나쁜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무기만 아니라면 말이지요. 자율주행 자동차가 가지는 장점도 한 번 알아봅시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차량 한 대가 모든 상황을 알아서 해결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일단 현재 각국의 정부가 입안하고 전개하고 있는 정책을 보면 자율주행 자동차는 차량뿐만 아니라 도로의 변화도 같이 추동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도로에 설치된 각종 표시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맞게 변경되고, 도로 주변에 각종 감지기와 통신장비들이 설치됩니다. 즉 도로와 자율주행 자동차가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차량의 운행과정을 조절하게 되는 것입니다. 도로 뿐만이 아닙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이기도 합니다. 보통 V2X(Vehicle-to-Everything)이라고 합니다. V2V(Vehicle-to-Vehicle)는 차량과 차량 사이의 통신을 말합니다. 차량끼리 전ㆍ후방 상황, 차간 거리, 주행 속도, 추돌 경보 등의 정보를 주고받습니다. 지금처럼 추월하려고 깜빡이를 넣을 필요가 없고, 클랙숀을 울릴 필요도 없지요. V2I(Vehicle-to-Infra)는 차량과 도로에 설치된 기지국등 인프라가 정보를 교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V2N(Vehicle-to-Nomadic Devices)는 차량과 각종 모바일 기기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운전자는 주차장에 있는 차에 나를 태우러 오라고 명령을 내릴 수 있고, 휴대폰이나 테블릿으로 현재 차량의 각종 상태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주행하는 도록 주변의 보행자나 자전거를 탄 이들의 스마트폰과 서로간의 거리 및 속도를 확인할 수도 있지요. 이런 세 가지 통신은 자율주행 자동차가 도로를 안전하게 운행하면서, 동시에 효율적으로 목적지로 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물론 GPS 위성과도 통신을 하고, 차량에 탑재된 삼차원 지도와의 확인 작업도 이루어집니다. 혹시 외부와의 통신이 두절될 수 있으니 차량 자체의 감지기를 통해 다른 차량과의 간격과 움직임도 스스로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대단히 많습니다. 일단 도로와 차량이 하나가 되어 교통흐름을 제어하게 되니 이전에 비해서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즉 더 많은 도로를 건설하지 않아도 차량의 원활한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더구나 교통사고도 훨씬 줄어들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매년 5000명이 넘는 사람이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그 몇 십 배에 달하는 인구가 다치는데 모든 차량이 자율주행 자동차가 된면 그 비율이 10% 이내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일어나는 교통사고의 90% 이상이 운전자의 과실에 의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이 다치지 않더라도 차량 간의 사소한 마찰로 인한 교통사고도 줄어들게 됩니다.

 

우리나라 정부의 청사진에 따르면 2025년 고속도로 사망률 50% 감소와 교통사고 비용 5천억 원 절감, 향후 10년간 23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8만 8천명의 취업 유발 효과, 개인당 하루 50분, 연간 12일의 여유시간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에 의한 통제가 아니라 차량과 인프라, 차량과 차량의 연결에 의해 이루어지는 교통 흐름은 이전보다 적은 도로망을 가지고도 교통이 정체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고속도로의 경우 한 차선의 너비를 현재는 3.6m로 잡고 있는데, 모든 차량이 자율 주행차가 된다면 2.7m까지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5차선 도로가 7차선이 되는 거지요.

그리고 물류 체계가 24시간 가동될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도 야간 운전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이 야간에 운전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자율주행 자동차가 물류업계에 도입되면, 그야말로 24시간 운행이 가능하니 이전보다 적은 차량으로 더 많은 물품을 수송할 수 있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개인용 차량도 자율주행이 도입되겠지요. 개인용 자율주행 자동차가 도입되기 시작하면 많은 부분이 바뀌게 될 것입니다. 먼저 차를 주차하는 문제가 많이 나아질 듯합니다. 퇴근하고 집에 와선 차에 근처의 공용주차장에 가서 쉬라고 명령을 내릴 수 있으니까요. 다음 날 아침 출근할 때 휴대폰으로 차에 몇 시까지 오라고 명령을 내리면 차가 알아서 집 앞으로 옵니다. 주택가 좁은 골목에 주차전쟁도 일어나지 않고, 비좁은 이면 도로도 조금 숨통이 트일 것입니다. 시내에 볼 일 보러 가서 주차 하려고 블록을 서너 바퀴 돌아본 사람이면 다들 좋아라 할 일입니다. 일이 있는 곳에 차를 세우고 주변 주차장 어디든 들어가 있으라고 하면, 차가 알아서 V2I를 통해 주변 주차장을 검색하곤, 알아서 가서 쉬다가 주인이 부르면 다시 오는 거지요. 물론 주차장에서 쉬면서 충전도 알아서 틈틈이 할 수 있을 겁니다. 현재 시내의 차량 중 10%는 이렇게 주차할 곳을 찾아 하염없이 돌아다니는 차라니 시내의 교통 사정도 좋아질 것입니다. 세차장도 차가 알아서 가고, 세차가 끝나면 다시 돌아올 터이니 굳이 세차하러 차를 몰고 갈 일도 없을 터입니다. 서울에서 부산가는 아주 먼 길이 아니면 주유소를 찾을 일도 없게 되겠지요.

 

그리고 이렇게 되면 자기 차를 소유한다는 개념에도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이 이루어지고 운송업이 변하더라도 차량의 개인 소유가 변할 지에 대해선 아직 논의가 분분합니다. 어떤 이는 차가 소유의 개념에서 렌트의 개념으로 바뀔 것이라고 주장하고, 다른 이는 자신의 차를 소유하려는 개인의 바램이 그리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이전처럼 모든 성인이 자기 차 한 대쯤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일반화되지는 않으리라고 보여 집니다. 그 정도가 문제이지 개인 소유 차량은 인구 대비 비율에 있어서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하나의 차량을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게 되면 그만큼 에너지 소비가 줄 것이고, 도로 사정도 더 나아질 것이니 그 자체로는 좋은 일이 될 것이라 여겨집니다. 물론 비슷한 시간에 출퇴근을 하니 차량을 여러 명이서 나누어 쓰는 일이야 쉽지 않겠지만, 쉬는 시간에 잠깐씩 차를 이용하려는 사람에게 빌려주기도 쉬울 것이고, 쉽고 저렴하게 빌릴 수 있으면, 자주 차량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이 구태여 차를 구입할 일도 없겠지요.

 

그러나 이렇게 차량을 중심으로 모든 것이 연결되는 과정은 필연적으로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모든 자율주행 자동차에는 ‘카메라’가 그것도 여러 대가 달려있습니다. 그리고 이 카메라는 운전과 직접 관련이 없더라도 주변의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가 본 것은 모두 주변 도로의 기지국을 통해서 전송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물론 일정한 시기마다 그 내용을 지울 수 있겠지만 말입니다. 주변 교통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선 전체 교통을 관장하는 메인시스템에서 필요로 하고, 또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해서라도 일단 전송이 되겠지요.

만약 어느 사거리 모퉁이에서 강도나 살인이 일어난다면, 경찰은 당시 부근을 지나던 차량의 카메라를 검색하려고 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마침 범인의 얼굴을 찍은 카메라가 있다면 그 얼굴 영상을 다시 다른 CCTV나 여타 인터넷에 올라온 다양한 영상과 비교해서 범인을 잡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혹은 다른 차량의 카메라에서 찍힌 사진과 비교하면서 범인이 범행 후 어디로 이동했는지에 대한 행적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치안이 더 좋아지겠는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를 악용한다면, 이는 그야말로 판옵티콘이 되는 것입니다. 범인 대신 이를 시위를 하던 시위대나, 집회 참가자를 확인하기 위해 이용한다고 생각해보십시오. 혹은 평소 정부의 시책에 반대하는 이를 감시하기 위해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정말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미 중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또 다른 문제는 해킹입니다. 해킹이라는 용어는 컴퓨터에나 쓰이는 줄 알았던 것이 한 10년 전 쯤의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휴대폰 해킹은 흔한 일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사물 인터넷, 인터넷 공유기에 대한 해킹, 라우터 해킹 등 네트워크가 연결되는 곳마다 해킹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당연히 자율 주행차도 해킹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 누군가가 나쁜 마음을 먹고, 내가 타고 있는 차량에 이상 현상이 생기도록 해킹을 해서 사고를 낸다면 상상하기도 싫은 일입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차량과 연결된 서버를 해킹하여 내가 차량을 이용해서 다니는 동선을 낱낱이 파악한다고 하면 어떨까요?

 

물론 이런 문제들이 완벽하게 해결된 다음에야 자율주행 자동차가 도입되어야 한다고 주장할 순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자율주행 자동차가 가져올 편익만 생각하고, 이런 문제에 대해 간과하고 있다가 정작 사건이 터지고 나서야 대책을 세울 순 없는 일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