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팩트체크 앱 'Factoday(팩투데이)' 출시

  • 기자명 뉴스톱
  • 기사승인 2020.12.14 15: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톱(NewsToF)이 국내 주요 팩트체크 뉴스를 모두 모아서 볼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factoday(팩투데이)>를 정식 출시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사태에서도 나타났듯이 ‘가짜뉴스’와 허위정보, 언론사의 오보는 개인은 물론 사회적으로도 많은 피해를 끼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이 67개국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수용의사가 몇 개월 사이에 크게 하락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을 떨어뜨려 ‘집단 면역 형성’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프란체스코 로카 국제적십자연맹(IFRC) 총재는 “허위 정보의 확산이 세계 공동 예방접종 능력을 약화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팩트체크 기사는 이 같은 허위정보와 가짜뉴스를 막을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대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론사별로 제공되는 팩트체크 뉴스를 일일이 찾아서 보는 데는 적지 않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 일부 언론과 유사언론에서는 ‘팩트체크’를 독자를 유인하기 위한 '낚시 기사'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factoday(팩투데이)’는 국내 유일의 팩트체크 언론사인 뉴스톱이 언론진흥재단의 지원사업으로 선정돼 개발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뉴스톱이 출고하는 팩트체크 기사는 물론 국내에서 유일하게 공인된 팩트체크플랫폼인 <서울대팩트체크센터(SNU팩트체크)>에 등록된 국내 주요 언론사의 팩트체크 기사를 모아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대국민 미디어 리터러시는 물론 언론 신뢰도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factoday(팩투데이)는 애플스토어(다운로드 링크)와 구글플레이스토어(다운로드 링크) 등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