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루머 검증] 미국 수학팀이 수십 년 만에 중국을 이겼다?

  • 기자명 송영훈 기자
  • 기사승인 2023.12.22 11: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학올림피아드에서 미국 팀이 20년 만에 중국 팀을 이겼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 종종 등장하는 이미지 게시물 제목입니다. 게시된 이미지는 중국 혹은 동아시아계로 보이는 이들의 수상 기념사진입니다.

댓글에는 “미국 팀이 중국 팀을 이겼는데 수상자는 다 중국인으로 보인다.”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국내 온라인커뮤니티에는 재미교포일 수 있다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뉴스톱이 확인해 봤습니다.

페이스북 게시물 갈무리
페이스북 게시물 갈무리

해당 게시물은 국내외 인터넷 커뮤니티SNS물론, 최근 젊은 층이 많이 사용하는 틱톡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이용자들이 가장 활발한 반응을 보인 곳은 미국의 유명 커뮤니티인 레딧입니다. 게시물 가운데에는 20년이 아닌 30년 만에 이겼다는 제목도 있었습니다.

결론부터 언급하면, 게시물 사진은 제목과 달랐습니다. 수학올림피아드 수상사진이 아니라 2017년 7월 태국 나콘빠톰에서 열린 제49회 국제화학올림피아드(IChO) 수상 사진입니다.

미국 C&EN(Chemical & Engineering News)의 ‘U.S. team makes history at International Chemistry Olympiad’(미국 팀이 국제화학올림피아드에서 역사를 만들었다) 기사에 따르면, "이번 대회에서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몬타비스타고등학교의 스티븐 리우(Steven Liu), 매사추세츠 렉싱턴고등학교의 조슈아 박(Joshua Park), 일리노이 힌스데일센트럴고등학교의 해리슨 웡(Harrison Wang), 인디애나 카멜고등학교의 브랜든 얍(Brendan Yap)으로 구성된 미국 팀이 4개의 금메달을 획득하며 역대 최고의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입니다. 사진 속 인물들은 IChO2017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EN 기사 갈무리
C&EN 기사 갈무리

사진은 틀렸지만, 미국 팀이 수학올림피아드에서 수 십 년 만에 중국 팀을 이겼다는 제목은 사실에 가깝습니다. 국제수학올림피아드와 워싱턴포스트 등의 보도에 따르면, 2015년 7월 태국 치앙마이에서 열린 제56회 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서 미국 팀은 1994년 이후 21년 만에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당시 미국 팀은 185점을 기록하며, 181점을 기록한 중국 팀과 161점의 한국 팀을 제치고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 기사 갈무리
워싱턴포스트 기사 갈무리

당시 미 백악관이 트위터를 통해 축하메시지를 남겨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1959년부터 시작된 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서 미국은 1974년 첫 출전해 올해까지 49년 동안 1위 8회를 포함해 줄 곳 최상위권(5위 이내 44회)을 기록했지만, 1985년 첫 출전해 38년 동안 (1998년 불참) 1위를 24회 기록한 중국 팀이 훨씬 월등한 성적(3위 이내 34회)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리하면,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종종 공유되는 미국 수학 팀이 20년 만에 중국 팀을 이겼다는 게시물은 제목은 대체로 사실이지만, 동아시아계 인물들의 수상 사진은 해당 사진이 아닙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