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세계 환경의 날'… 유통업계, "친환경 캠페인 동참"

  • 기자명 이나라 기자
  • 기사승인 2023.06.05 18: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5일)은 '세계 환경의 날'이다. 산업화로 인한 환경오염이 문제가 되면서, 1972년 6월 5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유엔인간환경회의'에서 국제사회가 지구 환경보전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할 것을 다짐하며 제정한 날이다. 우리나라는 1996년부터 환경의 날을 법정기념일로 지정해 기념하고 있다.

(출처=환경부)
(출처=환경부)

2023년 세계 환경의 날 주제는 'Beat Plastic Pollution(플라스틱 오염 퇴치)'으로,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플라스틱 오염을 이겨내야 한다는 뜻을 담았다. 이를 위해 '불필요한 플라스틱 소비를 중단하고, 착한 소비를 실천한다'는 뜻의 'BBP(Bye Bye Plastic)' 캠페인도 진행 중이다.

 

유통업계도 환경의 날을 맞아 친환경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다.

(사진제공=GS리테일)
(사진제공=GS리테일)

GS25 편의점은 환경부와 손잡고 ‘녹색소비’(친환경 소비) 장려 캠페인을 추진한다. 먼저 6월 한 달간 ‘녹색상품’ 15종을 대상으로 1+1 등의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녹색상품’은 라면, 음료, 세제 등 소비가 가장 활발한 생활필수품 중 친환경 인증을 받은 주요 상품으로 구성됐다.

탄소중립포인트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적극 홍보에도 나선다. ‘탄소중립포인트’는 환경부에서 국민의 탄소중립 생활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해 제공하는 인센티브 제도다. GS&POINT와 ‘탄소중립포인트(녹색생활 실천분야) 제도’에 회원가입을 한 후 GS리테일 전용 앱인 ‘우리동네GS’에서 ‘모바일 영수증만 받기’를 설정하면 쉽게 포인트를 지급받을 수 있다. GS25는 이러한 혜택을 안내해 참여 고객을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사진제공=GS리테일)
(사진제공=GS리테일)

GS25 외에도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홈쇼핑 GS샵, 슈퍼마켓 GS더프레시, 온라인 장보기몰 GS프레시몰 또한 ‘녹색소비’ 장려 캠페인 동참에 나선다.

GS샵은 홈쇼핑 프로그램 간 사이 시간대를 의미하는 ‘SB(Station Brake)타임’에 녹색소비 홍보 영상을 송출할 계획이다. GS더프레시는 친환경, 유기농 상품을 1만원 이상 구매할 시 1000포인트 지급 행사를 기획했다. GS프레시몰은 '제로웨이스트' 기획전 등 친환경 상품 특별 행사를 6월 말까지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박경랑 GS리테일 대외협력팀 ESG 담당자는 “환경을 생각하는 녹색소비 확대에 앞장서고자 환경부와 손잡고 이번 녹색소비 장려 캠페인을 전개하게 됐다”며, “더 많은 고객들이 생활 속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ESG 활동을 추진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롯데마트)
(사진제공=롯데마트)

롯데마트는 지난 2일, 기후위기 대응 캠페인을 진행하는 기아대책과 함께 잠실한강공원에서 쓰레기를 줍는 환경정화 활동인 '2023 RE:EARTH 푸르깅'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5월 참가 신청 접수를 시작한 '2023 RE:EARTH 푸르깅'은 공고 하루 만에 참가권이 매진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일반 시민과 롯데마트·슈퍼 임직원 300여명이 잠실 청소년 광장에서 모여 잠실 철교까지 왕복 약 5km 구간 내의 한강공원을 걸어 다니며 쓰레기를 주웠다.

쓰레기 수거를 완료한 참가자들에게는 친환경을 소재로 한 기념품과 롯데월드 티켓 등의 다채로운 경품이 제공됐다. 또한 환경 관련 룰렛 퀴즈와 양말목을 이용한 키링 만들기 등 인근 시민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했다.

김혜영 롯데마트 ESG팀장은 “일반시민 그리고 임직원이 함께한 첫 'RE:EARTH 푸르깅' 행사가 성황리에 진행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친환경 캠페인 브랜드 'RE:EARTH'의 '다시, 지구를 새롭게'라는 가치를 알리는 ESG 경영활동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사진제공=신세계그룹)
(사진제공=신세계그룹)

SSG닷컴은 고객 참여형 친환경 캠페인 ‘캡틴쓱 시즌 2 : 팩체인저’를 진행한다.

두 달 동안 1300여명의 고객과 함께 온오프라인에서 종이팩 수거 챌린지를 진행할 계획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오는 19일까지 쓱닷컴 이벤트 페이지에서 30개, 100개 챌린지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서 신청하면 된다. 목표 수거량을 달성하면 추첨을 통해 종이팩을 재활용해 만든 휴지, 비건 오트 음료 등을 증정한다.

오는 16일에는 신세계그룹 야구단 SSG랜더스와 친환경 캠페인 '캡틴쓱 데이'를 진행한다. 행사 당일 배송된 상품을 담은 종이봉투로 모자를 만들어 SSG랜더스필드 매표소에서 인증하는 고객에게 16일 하루 일반석 입장료를 50% 할인해 준다. 모자를 착용하고 선수들을 응원하는 모습을 소셜미디어(SNS)에 올린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친필 사인 유니폼도 선물한다.

염성식 SSG닷컴 ESG담당은 “지난 11월 진행한 온라인 캠페인에 9000여명에 달하는 참가자가 모이는 등 큰 호응을 얻은 점을 고려해 규모를 키웠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손쉽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ESG 캠페인을 지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