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60%, "ESG평가사 법적 규제해야"

  • 기자명 선정수 기자
  • 기사승인 2023.06.19 13: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기업들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사들을 그다지 신뢰하지 않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9일 국내 기업 100개사 ESG 담당 임직원을 대상으로 국내 ESG 평가사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응답 기업의 63%는 국내 ESG 평가사가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지 않다고 답했으며, 85%는 평가사 내 이해 상충 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또 60%는 국내 ESG 평가사에 대한 법적 규제 필요성에 공감해 전반적으로 ESG 평가사에 대한 신뢰도가 높지 않았다.

출처: 대한상의
출처: 대한상의

국내 ESG 평가사의 문제점으로는 가장 많은 64%가 평가 체계와 기준, 가중치의 미공개를 꼽았다. 평가 결과에 대해 충분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응답도 46%였다.

ESG 평가 대응에 애로사항으로는 많은 시간 및 비용이 소요되고(53%), 평가 지표와 기준을 이해하고 해석하기 어려운 점(44%) 등이 꼽혔다.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ESG 평가기관 가이던스에 대해서는 평가사 자율규제(38%)보다는 정부·유관기관의 가이드라인 형태(60%)로 운영하자는 의견이 많았다.

국내 ESG 평가사 발전에 가장 필요한 개선과제는 공정성·투명성 제고(46%), 관련 법·제도 도입(28%), 평가사의 인력 역량과 전문성 강화(23%) 등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21년 12월 한국식 ESG 평가지표인 “K-ESG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당시 산업부는 “국·내외 600여개 이상의 평가지표가 존재하나, 평가기관의 평가기준과 결과도출 방식에 대한 정보는 대부분 공개하지 않고 있어 ESG 경영에 관심이 많은 기업도 어떻게 ESG 경영을 준비하고 평가에 대응해야 하는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산업현장의 혼란은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ESG 평가와 관련해 기업들은 국내 평가사의 피드백 기회 제공 부족, 평가 방법론 미공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기업들이 ESG 평가 결과로 불이익을 입지 않도록 평가사의 투명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해 정책당국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