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엔저 심화해도 영향 크지 않아"

  • 기자명 선정수 기자
  • 기사승인 2023.08.21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저 현상이 더욱 심화하더라도 우리 수출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그다지 크지 않을 것이란 주장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21일 '엔화 환율 변동이 우리 수출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출처: 무역협회
출처: 무역협회

 

보고서는 엔/달러 환율이 10% 상승하면 국내 수출단가는 0.12% 하락하고 수출 물량은 0.02% 증가해 수출 금액은 0.1%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환율 변화가 먼저 수출단가에 영향을 미친 뒤 수출단가의 변화가 수출물량을 변화시킨다는 모형을 설정해 이 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무협은 "엔/달러 환율의 상승은 일본의 달러 표시 가격을 인하한다"며 "이에 따라 경쟁 관계에 있는 한국산 제품의 가격하락을 유도하고 수출 물량을 증대시킨다"고 밝혔다.

그러나 무협은 극심한 엔저 현상에도 불구하고, 원·엔 동조화 심화로 우리 수출 타격은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무협은 "2014년 하반기 이후 원·엔 동조화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특히 2021년부터는 두 환율의 움직임이 방향뿐만 아니라 크기에서도 매우 유사한 양상을 보인다"며 "지난 10년간 중국과 미국 수입 시장에서의 한일 양국 간 수출경합도는 완화되는 추세"라고 밝혔다.

다만 세계 시장에서 한일 경합도가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는 제안을 내놨다. 한일 경합 수준이 높은 무선통신기기 및 부품, 선박의 경우 우리 수출이 최근 5년간 각각 16.7%, 10.4% 감소하는 등 두 자릿수 감소세를 보여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비교우위 품목의 수출 타격 정도는 비교열위 품목에 비해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반도체의 경우 한일 수출경합도가 전 산업 평균치(0.458·지난해 기준)를 상회하고, 최근 5년간 경합도가 심화하고 있다. 하지만 비교우위가 상대적으로 높은 품목이어서 우리나라 반도체의 대(對)세계 수출은 2017∼2022년 평균 12.5% 증가했다.

한국무역협회 강내영 수석연구원은 "엔화 약세 추세 속에서 우리나라 수출 주력 업종의 수출이 위축되지 않기 위해서는 생산성 제고를 통한 비교우위 개선이 중요하다"면서 "특히 일본과의 수출경합도가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R&D 등 수출 지원 강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소재 및 부품의 고부가 가치화를 통해 중간재 경쟁력을 유지하는 한편 기존 체결한 자유무역협정(FTA)을 적극 활용해 국내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수출 확대를 도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