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업스테이지, '생성형 AI 상호업무협약' 체결

  • 기자명 이나라 기자
  • 기사승인 2023.09.12 16: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쇼핑이 12일, 생성형 AI를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글로벌 인공지능(AI) 기업인 업스테이지와 ‘생성형 AI 상호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롯데쇼핑)
(사진제공=롯데쇼핑)

업스테이지는 국제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는 AI 전문기업으로, 업스테이지의 자체 개발 생성 AI는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에는 카카오톡의 챗GPT 버전인 ‘아숙업’을 개발해 국내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롯데쇼핑은 내부 인프라를 활용해 사업모델 개발 및 운영을 지원하고, 업스테이지는 생성형 AI 관련 기술 자문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롯데쇼핑은 업스테이지의 생성형 AI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는 한편, 중장기적으로는 유통업에 특화된 롯데쇼핑만의 생성형 AI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롯데쇼핑이 보유한 온-오프라인 유통 노하우와 고객 구매 데이터에 업스테이지의 AI 기술력을 결합해 고객 맞춤형 마케팅, AI 기반 고객 상담 등의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최근의 ‘초개인화’ 트렌드에 맞춰, 고객들의 세분화된 관심사와 취향을 만족시키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다.

이와 함께 AI를 활용한 수요 예측 기반의 자동 발주 시스템도 개발해, 롯데쇼핑 내 유통 프로세스 전반의 효율성을 높여나갈 예정이다.

롯데쇼핑은 이번 업스테이지와의 MOU 체결을 시작으로, 관련 협력사 발굴 및 다양한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유통 특화된 생성형 AI 전략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상현 롯데쇼핑 총괄대표 부회장은 “이번 업스테이지와의 협약을 통해 롯데쇼핑만의 차별화된 서비스와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생성형 AI 전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리테일 테크를 혁신 성장 동력으로 적극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