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 사이렌 고용부 홈페이지에 공개

  • 기자명 선정수 기자
  • 기사승인 2023.09.01 15: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재해 사례와 위험 예방 자료 볼 수 있어

그동안 지역별 단톡방에 공개됐던 중대재해 발생 사례와 산재 위험 예방 자료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그림 참조)

고용부는 근로자 사망 사고를 줄이기 위해 만든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중대재해 사이렌'에서 그동안 공유된 자료 총 321건을 고용부 홈페이지에 공개한다고 1일 밝혔다.

출처: 고용노동부 중대재해 사이렌
출처: 고용노동부 중대재해 사이렌

고용부는 지난 2월 만든 '중대재해 사이렌'에 중대재해 발생 사례 267건(건설업 153건·제조업 73건·기타 업종 41건), 계절·시기별 위험 예방 자료 54건 등 총 321건을 공유했다. '중대재해 사이렌'에 가입한 산업 현장 관계자들은 근로자 사망 사고를 줄이기 위해 이 자료를 적극 활용해왔다.

고용부는 안전 경각심을 높이려면 '중대재해 사이렌'에 올린 자료를 더 널리 공유할 필요가 있다는 현장의 요구에 따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번 결정을 내렸다.

출처: 고용노동부 중대재해 사이렌
출처: 고용노동부 중대재해 사이렌

류경희 고용부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연말에는 '중대재해 사이렌' 자료를 모두 모아 서적으로 발간하는 등 앞으로도 계속해서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국민에게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대재해 사이렌' 가입자는 시행 6개월 만인 지난달 초 3만5천명을 돌파했다. 이들이 다른 오픈채팅방이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중대재해 사이렌'에 올라오는 정보를 공유하는 경우까지 포함하면 이용자는 10만명 이상일 것으로 고용부는 추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