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기자연합회 ‘제6회 팩트체킹 공모전’ 개최

  • 기자명 뉴스톱
  • 기사승인 2023.04.27 16: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26일부터 9월 24일까지 진행, 11월 9일 시상식
방송통신위원장상·교육부장관상 등 최대 500만원 상금 및 시상
팩트체킹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

13세 이상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팩트체킹 공모전이 방송기자연합회 주최로 열립니다.

제6회 팩트체킹공모전 포스터
제6회 팩트체킹공모전 포스터

이번 공모전은 ▲정치인 등 공인의 발언, SNS상의 의심스러운 정보 등을 직접 검증해보는 ‘팩트체크 부문’, ▲허위조작정보 및 팩트체크를 주제로 한 모든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해 응모하는 ‘콘텐츠 부문’으로 진행됩니다.

지난 26일부터 공모를 시작했으며, 오는 9월 24일까지 팩트체킹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를 받습니다.

시상식은 11월 9일 열릴 예정입니다. ▲일반부 팩트체크 부문 대상 수상자에게는 방송통신위원장상과 상금 최대 500만 원을, ▲청소년부 대상 수상자에게는 교육부장관상과 상금 최대 300만 원을, ▲청소년부 수상작의 지도교사 중 선정하여 지도교사상을 시상할 예정입니다.

방송기자연합회는 2018년부터 허위조작정보에 대한 경각심 고취와 시민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향상을 위해 팩트체킹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팩트체크와 일상 속 미디어 리터러시의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요구되는 요즘, 이번 팩트체킹 공모전을 통해 시민들의 팩트체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팩트체크 능력도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대회기간동안 팩트체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및 공모전 참여를 장려하기 위한 팩트체크 특강 등 다양한 오프라인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팩트체킹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제6회 팩트체킹 공모전은 방송통신위원회와 교육부, 한국방송학회, KBS, MBC, SBS, YTN, SNU팩트체크센터, 뉴스톱에서 후원하고 있습니다.

* 문의 : 방송기자연합회 사무국 (02-2062-8813)

* 접수 : 팩트체킹 공모전 홈페이지(http://reportplus.kr/factcheck_contes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