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리오프닝 "나라경제엔 도움 되겠지만, 우리 회사엔..."

  • 기자명 선정수 기자
  • 기사승인 2023.04.13 17: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의, 수출제조기업 440곳 설문조사
54.4% '중국 경제 낙수효과 크지 않을 것'

우리나라 기업인들은 중국의 리오프닝(경제 활동 재개)이 한국 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느끼고 있지만, 내 회사가 덕을 보지는 못할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 관계에 국제 정치가 끼어들면서 중국 진출 기업과 관련 업체들이 타격을 입은 경험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출처: 대한상공회의소
출처: 대한상공회의소

13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수출 제조기업 44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 기업의 60.8%는 중국 리오프닝이 한국 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기업의 매출, 수익 등 경영실적 차원에서 중국 리오프닝의 영향을 묻자 긍정적 효과를 예상한 기업은 38.2%에 불과했고, 경영실적에 영향 없을 것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54.4%여서 중국 경제의 낙수 효과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긍정적 효과를 예상한 기업들은 중국으로의 수출물량 증가(56.0%)와 중국산 부품소재 조달의 공급망 안정(24.2%), 물류차질 완화(9.9%), 중국진출기업 가동 정상화(8.8%) 등이 기대된다고 답했다.

반대로 경영 실적에 영향이 없거나 오히려 부정적이라고 예상한 기업들은 대중국 수출 증대 효과가 크지 않을 것(54.7%)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원자재·에너지 가격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것을 우려한 기업도 34.1%였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한중 수출 동조화 현상이 약화하는 상황에서 중국경제 성장이 한계점에 다다랐다는 피크 차이나론(Peak China)까지 대두되면서 중국 리오프닝의 수혜는 줄어들고, 원자재 가격 상승과 같은 부정적 피해만 보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응답 기업의 72.7%는 대중국 사업을 현재 수준으로 유지하겠다고 답했고, 점차 줄여갈 계획이라는 기업도 9.3%였다. 대중국 사업을 늘릴 계획이라는 기업은 응답 기업의 18.0%에 그쳤다.

중국 리오프닝을 우리 기업의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과제로는 한중 관계 개선(32.0%), 미중 갈등과 같은 대중국사업 불확실성 해소(30.6%), 수출 증대를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15.1%), 중국 진출 우리 기업에 대한 애로 해소(11.0%) 중국 내 무역장벽·기술규제 완화(10.1%) 등이 꼽혔다.

김현수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수출 회복을 통해 우리 경제의 성장동력을 다시 불붙이기 위해서는 단순히 제품 수요·공급 측면에서의 해결 방안이 아닌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국가적 연대를 강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