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내셔널,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하며 상생경영 이끈다

  • 기자명 김혜리 기자
  • 기사승인 2023.07.05 19: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정부와 협업해 중소·벤처기업들의 해외 시장 판로 찾기를 도우며 '상생 경영'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 5일 태국 방콕에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과 '수출바우처 참여기업 태국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태국 현지 업체와 수출 상담 1:1 매칭 활동을 펼쳤다. '수출 바우처 사업'에 선정되는 기업은 수출 준비부터 해외시장 진출까지 전체 수출 과정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해외마케팅 서비스를 바우처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다.

'수출바우처 참여기업 태국 수출상담회'에 참석한 관계 기업들이 수출 상담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포스코인터내셔널
'수출바우처 참여기업 태국 수출상담회'에 참석한 관계 기업들이 수출 상담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금까지 46개 국가 80여개 거점의 글로벌 네크워크를 갖추며 해외 시장 판로 구축 노하우를 쌓아 왔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2014년부터 한국무역협회가 지정한 '전문 무역 상사'로 인정받아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해 오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과 중진공은 이번에 수출상담회를 준비하며 시장수요와 품목 경쟁력, 바이어와의 매칭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CK월드 ▲한국워터테크놀로지 ▲리셋컴퍼니 등 우수한 기술과 제품을 가지고 있으나, 해외 시장 개척에 도움이 필요한 12개 중소·벤처기업을 선정했다.

선정된 국내 12개 중소·벤처기업들은 수출상담회를 통해 태국 내 최대 에너지기업 PTT(피티티), 최대 민간전력 생산업체 '걸프 에너지 디벨롭먼트'(Gulf Energy Development) 등 현지 40여개 업체와 1:1 매칭을 통한 수출 상담을 진행하며 태국 시장 진출 기회를 발굴했다.

참가 업체 중 하나인 한국워터테크놀로지(전기삼투식 하·폐수 슬러지 탈수·건조 설비 업체)의 전세정 대표는 "그동안 태국 시장에 관심은 있었지만 접근할 기회가 없었는데, 이번 상담회로 태국에서도 우리 제품과 관련된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수출상담회를 통해 연결된 바이어와 지속 협력해 태국으로의 첫 수출을 성사시킬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수출상담회를 준비한 박철호 포스코인터내셔널 기업시민사무국장은 "많은 중소·벤처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인지도와 네트워크가 부족해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중소·벤처기업과의 상생을 통해 포스코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이번 수출상담회에 앞서 지난달 13일에는 중진공이 서울 코엑스에서 주관한 '2023 수출바우처 매칭페어'에 참여해 삼양정밀화학, 그레넥스, 나온웍스, 더파이러츠 등 10여개사를 상대로 1:1 맞춤형 상담을 제공했다. 매칭페어는 수출바우처 참여기업에게 국제물류운수 등 13개 분야의 서비스를 홍보하고 자유롭게 상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