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팩트체크 전문가들 6월 28일 서울에 모인다

  • 기자명 뉴스톱
  • 기사승인 2023.03.09 20: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팩트체크 저널리즘 국제행사 ‘글로벌 팩트 10’ 6월 28일~30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려

이미지 출처: IFCN
이미지 출처: IFCN

전 세계 팩트체크 전문가들이 허위정보 확산에 어떻게 대처할지 논의하고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는 ‘글로벌 팩트 10(Global Fact 10)’ 행사가 오는 6월 28일~30일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립니다.

글로벌 팩트(Global Fact) 행사는 2014년부터 열려온 전 세계 팩트체커들의 유일한 연례 컨퍼런스로 아시아에서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서울대 SNU팩트체크센터IFCN(International Fact Checking Network: 국제팩트체킹네트워크)가 공동으로 주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회의로 진행되며, 주최 측은 해외에서 참석하는 인원 400명을 포함해 오프라인 500명, 온라인 1000여 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린 ‘Global Fact 9’에는 54개국 504명이 대면행사에 참석했습니다. 행사는 모두 영어로 진행되며, 이번 오프라인 대면행사의 경우 영한 동시통역이 지원됩니다.

2019년 남아공 케이프타운에서 열린 'Global Fact 6' 행사 사진 (출처: IFCN)
2019년 남아공 케이프타운에서 열린 'Global Fact 6' 행사 사진 (출처: IFCN)

컨퍼런스 기간 오전에는 메인 행사장에서 참가자 전원이 모여 메인 세션을 진행하고 오후에는 여러 장소로 나뉘어 브레이크 아웃 세션(전체 회의에서 유사한 정보나 교육을 제공받은 후에 특정 업무 수행을 위해 함께 하는 소규모의 협의)를 진행합니다. 메인세션은 1시간〜1시간 15분 단위, 브레이크아웃 세션은 1시간〜1시간 30분 단위로 진행됩니다. 세션의 형태는 강연, 패널 디스커션, 워크숍, 트레이닝, 사례 발표 등으로 구성됩니다.

올해 컨퍼런스 주제는 ▲팩트체킹의 검증 규범, 뉴스룸의 중요한 문제 논의, ▲팩트체크와 허위정보 대처에 대한 최신 연구 소개, ▲자동화된 팩트체킹·인공지능과 팩트체킹 등 디지털 기술을 통한 팩트체킹 고도화 작업 공유, ▲시민들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증진할 수 있는 방안 토의, ▲각국 팩트체크 기관의 경험 공유와 상호 모니터링 및 코칭 등 크게 다섯 분야로 나뉩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국내 인사(언론인, 언론학 연구자, 언론관련 단체 등)은 100명으로 제한되며, 참여를 원하는 경우 사전등록을 해야 합니다. 등록비는 대면 참가 100달러, 온라인 참가 50달러입니다. 참가 희망자는 이달 24일(금) 오후 6시까지 SNU팩트체크센터에 이메일(snufactcheck@snu.ac.kr)로 신청하면 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