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탑재 MS오피스, 게임체인저 될까?

  • 기자명 송영훈 기자
  • 기사승인 2023.03.20 20: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툴 ‘Microsoft365’에 인공지능 GPT-4 적용
워드 파일로 PPT 생성, 엑셀 자연어 질문하면 표·그래프 자동 생성
사무직·소프트웨어 시장 위축 우려, MS는 ‘보조 역할’에 방점

이미지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이미지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최근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생성형 인공 지능(AI) 시스템 Chat(챗)GPT 기술이 사무용 소프트웨어의 절대강자인 ‘Microsoft365(구 MS오피스)’어플리케이션(앱)에 탑재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16일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Microsoft 365 Copilot)’을 공개하고, 워드(Word), 엑셀(Excel), 파워포인트(PowerPoint) 등 자사의 업무 생산성 도구 전반에 차세대 AI 기술을 적용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이들 소프트웨어에 들어가는 차세대 AI는 챗GPT에 쓰인 언어모델을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대형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 텍스트를 이해하고 응답하는 AI 툴)과 비즈니스 데이터, 마이크로소프트 365 앱을 결합해, ‘코파일럿(Copilot: 부조종사)’처럼 이용자를 도와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해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코파일럿은 두 가지 방식으로 결합됩니다. 우선 워드·엑셀·파워포인트·아웃룩·팀즈 등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앱에 내장돼 사용자의 이용편의성과 업무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또 새로운 기능인 비즈니스챗(Business Chat)에서는 사용자 데이터와 결합해 스스로 업데이트 상황을 생성할 수 있게 됩니다.

프로그램별로 구체적으로 보면,

▲워드(Word)에서는 글 작성, 편집, 요약, 창작이 가능해, 코파일럿이 초안을 수정, 재작성 하도록 하는 등 제어권을 갖고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PowerPoint)에서는 간단한 자연어 명령만으로 아이디어를 디자인된 프레젠테이션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엑셀(Excel)에서는 인사이트 확보, 동향 파악, 전문적인 데이터 시각화 등이 몇 초 만에 가능해집니다. 코파일럿이 상관관계를 밝히고, 가상 시나리오를 제안하며, 질문에 기반한 새로운 수식을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아웃룩(Outlook)에서는 받은 편지함을 알아서 통합 관리하고, 분량이 많은 이메일 히스토리를 요약하거나 답장 초안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팀즈(Teams)에서는 미팅 주요 논의사항을 실시간 요약하거나 놓친 부분을 알려줍니다.

▲파워플랫폼(Power Platform)에서 개발자들은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고 챗봇을 생성하며, 앱 개발도 몇 분 만에 할 수 있게 됩니다.

▲비즈니스챗(Business Chat)은 문서, 프레젠테이션, 이메일, 캘린더, 노트, 연락처 등 사용자의 모든 앱과 데이터를 활용해 채팅 요약, 이메일 작성, 주요 일정 찾기 등 다양한 작업을 돕게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미국과 영국, 일본에서 4500명을 대상으로 한 자사의 비즈니스 트렌드 설문 조사 결과, 직원 10명 중 9명가량이 업무에서 반복적인 작업을 줄이는 데 AI를 사용하고 싶어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코파일럿를 통해 영업, 서비스, 마케팅, 운영, 공급망 관리 등 각각에 최적화된 AI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업무 효율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일부에서 장차 사무직이 줄거나 업무용 소프트웨어 시장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것을 감안해, 코파일럿의 오류 가능성도 언급했습니다. “코파일럿이 옳을 때도 있고, 때로는 유용하게 틀릴 때도 있다”면서, 이용자가 코파일럿이 만든 초안을 보고 실수를 바로잡는 등 ‘보조’ 도구로 사용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코파일럿이 사람의 업무를 완전하게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보조 역할’을 하는 서비스라는 것입니다.

가격과 라이선스 등에 대한 내용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모델 확장에 따라 개선에 필요한 피드백을 받기 위해 현재 소규모 고객 그룹과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시장의 반응은 호평과 기대감이 주도했습니다. 출시 소식을 알린 16일 당일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4.05% 상승한 276.20달러에 장을 마감했고, 최근 5일간 12.97% 올랐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