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AI 석학 앤드류 응 교수 초청 좌담회 진행

  • 기자명 김혜리 기자
  • 기사승인 2023.07.21 09: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 직원들이 세계적인 AI 석학을 직접 만나 AI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대담을 나눴다.

카카오는 20일 카카오 판교 아지트에서 앤드류 응 미국 스탠포드 대학 교수를 초청해 임직원들과 AI와 관련된 대화를 나누는 좌담회를 진행했다.

앤드류 응 교수는 세계 4대 AI 석학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랜딩 AI와 딥러닝 AI의 ​​창립자이자 구글 브레인 프로젝트의 설립자다. 중국 바이두에서는 머신러닝, 음성인식 검색, 자율주행차 개발 등을 주도하기도 했다. 온라인 공개 수업 플랫폼인 코세라를 설립해 학생들에게 무료로 머신러닝을 가르치는 등 AI 연구에 있어 입지전적인 인물로 손꼽힌다.

카카오, AI 석학 앤드류 응 교수 초청 좌담회 진행 모습. 사진=카카오 
카카오, AI 석학 앤드류 응 교수 초청 좌담회 진행 모습. 사진=카카오 

카카오는 최근 업계 최고의 화두이자 미래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AI 영역을 모든 직원이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세미나 및 사내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4월 진행한 'AI 경험톤'을 시작으로 매월 AI 윤리, 공공선 등 직원들에게 필요한 최신 추세와 지식을 공유하는 장을 꾸준히 마련했다. 이번 앤드루 응 교수 좌담회 역시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앤드루 응 교수는 'AI의 미래와 방향성'이라는 주제로 수백 명의 카카오 공동체 직원들과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응 교수는 생성 AI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지금을 AI 시장의 기회라고 개인적 의견을 밝히며 기술은 모두에게 유용해야만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Responsible AI'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알렸다. 앤드루 응 교수는 AI가 가지고 올 것으로 예상되는 큰 우려에 대해서는 많은 신기술이 그랬듯,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모두가 AI를 실생활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진행된 질의응답 시간에는 직원들이 직접 응 교수에게 AI와 관련된 질문을 하며 발전적인 AI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방법론에 대한 의견이 오갔다. AI의 부정적 활용 가능성과 우려에 대한 질문에 응 교수는 "AI가 가져오는 긍정적인 부분보다 부정적인 부분이 더 주목받고 있다"라며 "AI는 앞으로 큰 변곡점을 여러 차례 마주하며 발전하고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하는 등 카카오 직원들과 AI와 관련된 열띤 대화를 이어갔다. 특정 언어의 언어모델 유효성에 대해서는 "국가별 차이점에 대한 충분한 교육이 진행된다면 의미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마지막으로 응 교수는 "한국은 AI 시장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학계와 산업계에 걸쳐 AI 전문성이 돋보인다"라며 "카카오 내에서 현재 고민 중인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직접 들어보니 흥미롭게 다가왔다"라고 좌담회 소감을 밝혔다.

한편, 임직원 좌담회를 진행하기에 앞서 카카오는 홍은택 카카오 대표, 신민균 카카오 전략기획그룹장, 김병학 카카오브레인 각자대표, 정신아 카카오벤처스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앤드루 응 교수와 별도의 미팅을 했다. 이 자리에서는 AI 발전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한편 카카오의 뉴 이니셔티브인 AI 산업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새로운 성장동력인 AI 영역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 개발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라며 "카카오는 자체 AI 모델 및 버티컬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AI 관련 연구 개발을 공격적으로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