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베트남 페니카 그룹과 '모빌리티 플랫폼 기술 협력' 체결

  • 기자명 김혜리 기자
  • 기사승인 2023.06.27 11: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베트남 제조 및 기술 선도 기업인 '페니카 그룹'과 모빌리티 플랫폼에 특화된 MaaS(Mobility as a Service, 서비스형 모빌리티)와 자율주행, 고정밀 지도, AI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협력한다.  

카카오모빌리티가 베트남 하노이에서 페니카 그룹과 '모빌리티 플랫폼 분야 기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호 쑤언 낭 '페니카 그룹'(Phenikaa Group) 회장 ▲레 안 선 '페니카-X'(Phenikaa-X) 대표 ▲'페니카 마스'(Phenikaa MaaS)의 레 옌 탄 대표, 빅 응우옌 최고전략책임자 등이 참석했다. 

카카오모빌리티, 페니카 그룹과 ‘모빌리티 플랫폼 분야 기술 협력을 위한 엽무협약’ 체결식(왼쪽부터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레 안 선 페니카-X 대표).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 페니카 그룹과 ‘모빌리티 플랫폼 분야 기술 협력을 위한 엽무협약’ 체결식(왼쪽부터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레 안 선 페니카-X 대표). 사진=카카오모빌리티  

페니카 그룹은 제조, 기술, 교육, 연구개발, 무역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 중인 기업이다. 최근 기술 및 IT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며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 및 로봇 기술 자회사 페니카-X와 베트남 대표 대중교통 플랫폼 '버스맵(BusMap)'을 운영중인 페니카 마스를 중심으로 스마트 모빌리티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와 페니카 그룹은 우선 양사가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MaaS 분야의 협력을 모색한다. 카카오모빌리티의 플랫폼 구축 경험과 성공 전략을 페니카 마스와 공유한다. 페니카 마스가 동남아 지역에서 대표 MaaS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차량 및 드론을 통한 자율주행, 고정밀지도 구축, AI 기술 등 페니카-X가 핵심 역량을 보유한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도 공동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페니카-X는 페니카 그룹이 운영하는 페니카 대학 산하의 연구실 창업 기업이다. 지난 2021년 베트남 최초로 자율주행차를 선보이며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인정받은 바 있다.

이와 함께 양사는 각 사의 기술과 서비스 역량을 결합해 인근 동남아 국가로 해외진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댄다. 양국을 오가는 방문객들의 이동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방안도 적극 모색하기로 했다. '카카오T' 플랫폼에 페니카 마스가 운영하는 버스맵 앱을 결합하는 방안 등 양국의 관광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논의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양사가 향후 중요한 산업 인프라로 자리 잡을 자율주행과 AI 분야에서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는 만큼, 광범위한 협력을 통해 양국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면서 "한국과 베트남 간 이동 편의를 높여 양국의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보탬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레 안 선 페니카-X 대표는 "페니카 그룹은 최근 수년간 자율주행 이동체, 고정밀지도, 버스 운행 관리 시스템(BMS) 등의 스마트 교통 분야 기술 개발에 주력해왔으며, 이번 협업을 통해 각 사가 가진 강점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며 " 전 세계와 견줄 수 있는 수준의 스마트 교통 기술을 함께 개발하고 시장에 선보이는 전략적 파트너가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