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로보틱스, "협동로봇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할 것"

  • 기자명 김혜리 기자
  • 기사승인 2023.09.14 15: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산로보틱스의 류정훈 대표가 14일 여의도 63스퀘어에서 주요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유가증권 상장에 따른 향후 전략과 비전을 밝혔다.

지난 2015년에 출범한 두산로보틱스는 주요 사업 영역인 최고 품질의 협동로봇을 기반으로 다양한 솔루션 패키지 및 플랫폼 소프트웨어 사업으로 확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지난 2018년 제품 출시 이후 세계 시장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며 국내 시장점유율 1위는 물론 세계 시장(중국 제외) 4위를 달성했다.

두산로보틱스의 이 같은 가파른 성장세는 회사의 핵심 경쟁력인 ▲고도화된 기술력 보유 ▲업계 최다 라인업 ▲탄탄한 해외 세일즈 네트워크 구축에서 기인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두산로보틱스는 다양한 페이로드(Payload)와 작업반경을 보유하고 있는 협동로봇을 다수 개발하며 업계 최다 라인업을 구축해 냈다. ▲모든 6축 회전축에 토크센서를 내장한 M시리즈(4개) ▲가반하중 25㎏으로 무거운 중량을 운반할 수 있는 H시리즈(2개) ▲합리적인 가격으로 업계 최고 속도를 구현한 A시리즈(6개) ▲F&B 산업에 특화되어 미국 위생안전기관 NSF(National Sanitation Foundation)의 식품위생안전 인증을 획득한 협동로봇 E시리즈(1개) 등 총 13개의 협동로봇 라인업을 바탕으로 제조, 서비스, 의료와 같은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페이로드 20kg 이상의 협동로봇 시장에서 점유율 72%를 달성하기도 했다.

두산 로고. 출처=두산 

두산로보틱스는 자체적으로 보유한 높은 기술력을 비롯해 탄탄한 글로벌 네트워크 확보를 통해 더 높은 성장을 견인해 왔다. 총 40여 개국, 100여 개의 국내외 세일즈 채널을 기반으로 회사의 전체 매출 약 60% 이상을 해외(북미, 유럽 등)에서 창출하기도 했다. 지난 2018년부터 2022년 5개년 동안 연평균 성장률 46.1%를 기록하는 등 견조한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두산로보틱스는 2022년 5월 미국 텍사스주에 판매 법인 설립을 완료하며 지속적인 해외 판로 확대 및 외형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두산로보틱스는 상장 후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다양한 페이로드 라인업 출시 및 여러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한 라인업을 개발하며 매출 성장 동력에 드라이브를 걸 예정이다. 또한, 글로벌 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솔루션 개발 및 판매를 통한 양질의 레퍼런스를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사업 확장을 위한 해외 판매 채널 확대를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두산로보틱스 류정훈 대표는 "다양한 산업 및 사람들의 생활에 안전하게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협동 로봇 시장과 당사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이번 상장을 통해 회사는 단기적으로는 기업 간 전자상거래(B2B) 로봇 시장을 선점하고 장기적으로는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로 사업을 확장해 글로벌 종합 로봇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며 상장 포부를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