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뉴스룸' 8주만에 1위 탈환...총선 화제성은 미래한국당》더불어시민당
상태바
JTBC '뉴스룸' 8주만에 1위 탈환...총선 화제성은 미래한국당》더불어시민당
  • 원순우 데이터분석팀 PD
  • 승인 2020.03.24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TBC뉴스룸, 8주만에 저녁 뉴스 클립 조회수 부문 1위 올라
기부, 선행에 대한 코로나19 뉴스 보도에 대한 관심 증가
클릭으로 본 화제성은 미래한국당이 더불어시민당 앞서

JTBC뉴스룸, 8주만에 저녁 뉴스 클립 조회수 부문 1위에 올라

방송 뉴스 클립 반응을 조사하는 뉴클리에서 3월16일부터 22일까지 지상파 3사와 종합편성 4사의 저녁과 아침 메인 뉴스 프로그램을 조사한 결과 JTBC <뉴스룸>이 8주만에 저녁 뉴스 부문 클립 조회수 1위에 올랐다. 2020년 5주차 조사부터 MBC <뉴스데스크>는 줄곧 가장 많은 뉴스 클립 조회수를 기록한 프로그램이었다. 총 7개의 저녁 뉴스 프로그램에서 발생한 주간 총 조회수에서 점유율이 최소 29%대에서 최대 40.5%까지 기록했던 <뉴스데스크>는 12주차 조사에서 26.6%로 나타나 29.3%를 기록한 <뉴스룸>에 밀린 것이다. 유튜브에 올려진 뉴스 클립 조회수가 타 프로그램 대비 압도적으로 앞서 나갔던 <뉴스데스크>가 최근 40%대 중반에서 37.1%로 낮아진 반면 네이버에서 줄곧 강세를 보이던 <뉴스룸>은 최근 2주 연속 조회수가 상승했다. 

사진1)뉴클리20년12주차-저녁메인뉴스클립조회
사진1)뉴클리20년12주차-저녁메인뉴스클립조회

 

<뉴스룸>의 클립 조회는 가장 많은 조회를 일으킨 #코로나19#해외#코로나19#국내현황에서 각각 26%와 31%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냈다. 그 외에 #코로나19#교육, #코로나19#신천지, #사회#사건#N번방사건, #정치#총선#동작을 등에서도 가장 높은 조회 점유율을 보였다.

 

사진2)뉴클리20년12주차-주간 공통 이슈 클립 조회 점유율
사진2)뉴클리20년12주차-주간 공통 이슈 클립 조회 점유율

 

그 중 가장 높은 조회를 기록한 클립은 <[여론조사] '서울 동작을' 이수진 44.9% vs 나경원 34.3%>와 <이번엔 '워킹 스루'…투명한 부스에서 '3분 만에..>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부, 선행에 대한 코로나19 뉴스 보도에 대한 관심이 증가

코로나19 관련 방송 뉴스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가장 높은 가운데 #코로나19에 대한 클립 조회가 11주차 대비 3.0% 감소한 반면, #총선에 대한 관심은 65.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에 대한 뉴스를 다시 주제별로 나누어 집계한 결과 #코로나19#국내일반은 11.4%가 증가했으며 #코로나19#국제는 7.4% 감소했다.

사진3)뉴클리20년12주차-클립 조회수로 본 네티즌의 관심뉴스
사진3)뉴클리20년12주차-클립 조회수로 본 네티즌의 관심 뉴스

 

#코로나19#국내일반의 증가 원인을 살펴본 결과 "기부", "선행"에 대한 뉴스가 크게 증가한 것이 주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MBC <뉴스데스크>에서 3월16일에 보도한 <"우리 호텔 통째로 쓰세요"…쫓겨난 의료진에 쏟아진 응원>이란 영상 클립이 업로드 후 12시간 만에 조회수 85만7454회를 기록하며 12주차에서 가장 많이 조회된 뉴스로 선정되었다.

 

 

클릭으로 본 화제성은 미래한국당이 더불어시민당을 앞서

#총선 관련 방송 뉴스를 보다 구체적으로 세분화 하여 살펴본 결과 뉴스의 내용은 크게 정당, 여론조사결과, 총선공통(1개 이상의 정당을 다룬 뉴스) 그리고 총선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으로 나눌 수 있었다. 이 가운데에서 가장 많은 클릭을 이끌어낸 이슈는 #미래한국당으로 나타났다. 총선 관련 클립 조회수의 29.3%가 #미래한국당 관련 뉴스영상인 것이다. <미래한국당 독자 공천…"뒤통수 맞았다" 통합당 '발칵'>, <한선교 "황교안, 3차례 걸쳐 공천 요구"…선거법 위반 논란>, <한선교 사퇴 “가소로운 부패 권력”…이낙연 “민망하다">등 대부분 미래통합당과의 공천 갈등과 이로 인한 한선교의 사퇴가 크게 이슈가 되었다. 

사진4)뉴클리20년12주차-클립 조회수로 본  네티즌의 관심 총선 뉴스
사진4)뉴클리20년12주차-클립 조회수로 본 네티즌의 관심 총선 뉴스

반면 여당의 비례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 은 점유율 11.4%를 기록하며 이수진과 나경원 여론조사를 다룬 #총선#동작을 뉴스보다도 낮은 조회 점유율을 나타냈다. 3월19일에 채널A <뉴스A>에서 방송된 <[여랑야랑]양정철 김어준의 “정치공작극?” / 통합당에 악플 단 연예인은 누구?> 클립이 5만에 가까운 클릭이 되었을뿐 나머지 클립들은 모두 2만 이하의 조회수를 보였다. 

긍정적인 이유든 부정적인 이유든 화제가 안 되는 것 보다는 화제가 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비록 #미래한국당의 혼란과 갈등의 모습에 대한 많은 클릭이 나타난 것은 사실이지만 지난 한 주간 정당 인지도를 올리는 경쟁에서는 #더불어시민당 보다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여러 새 정당이 등장하는 이 시점에서 일단 정당 이름을 알리는 방법 중 가장 효과가 큰 것은 방송 뉴스 제목에 등장하는 것일 것이다.

 

※  [뉴클리]는 '뉴스클립조사리포트'의 줄임말입니다. 방송뉴스의 동영상 클립에서 발생한 조회반응을 조사하는 <뉴클리>는 지상파 4개 채널(MBC,SBS,KBS1,KBS2)와 종합편성 4개 채널(JTBC,MBN,채널A,TV조선)에서 공식으로 네이버, 다음, 유튜브에 등록한 뉴스동영상클립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이 포털에 게재된 후 12시간 동안 누적된 조회수를 집계하고 있음으로 영상의 총 누적 조회수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뉴클리는 일간, 주간으로 발행되고 있으며 문의 메일처는 james@newstof.com 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뉴스톱 댓글달기는 회원으로 가입한 분만 가능합니다)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