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스퀘어, 상업용 부동산 분석 솔루션 '알스퀘어 애널리틱스' 개발

  • 기자명 김혜리 기자
  • 기사승인 2023.05.15 17: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다음 달 코엑스 '넥스트라이즈 서울 2023' 베타버전 공개
- 아시아 기업 중 최초로 상업용 부동산 분석 솔루션
- 전수조사한 업무∙상업용 빌딩 30만개 최신 데이터 ‘정수’ 담겨

알스퀘어가 아시아 기업 중 최초로 상업용 부동산 분석 솔루션 '알스퀘어 애널리틱스'를 개발했다. 다음달 열리는 '넥스트라이즈 서울 2023'을 통해 공개된다. 

15일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기업 알스퀘어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행사 '넥스트라이즈 서울 2023'에서 알스퀘어 애널리틱스의 베타 버전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다음 달 1~2일 이틀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알스퀘어 애널리틱스는 알스퀘어가 전수조사로 수집한 국내외 업무·상업용 빌딩 30만 개의 데이터를 토대로 공급·임대·거래 시장의 모든 정보를 담은 상업용 부동산 전문 분석 솔루션이다. 리서치센터와 제품개발팀이 공동으로 개발했다. 특히 상업용 부동산 분석 솔루션은 코스타그룹이나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MSCI) 등 북미∙유럽 기업의 전유물이었지만, 아시아 기업 중 처음으로 알스퀘어가 시장에 선보이는 것이다.

상업용 부동산 분석 솔루션 '알스퀘어 애널리틱스'. 사진=알스퀘어 

상업용 부동산은 주거용과 비교해 정보 비대칭이 극심한 시장이다. 법인 간 거래가 대부분인 데다 매수·매도자와 거래가격, 시세 등을 정확히 알기 어렵다. 임차나 투자 검토 등을 위해 건물 위치부터 시설 정보·과거 거래 사례·주변 시세를 각각 다른 경로로 하나하나 확인해야 해 시간과 비용이 허비됐다.

이에 알스퀘어는 기존 서비스들이 매매 위주의 정보를 담은 것과 달리 RA에 ▲공급 추이 ▲임대 동향 ▲권역별 임대료 ▲공실률 ▲거래 사례 등 과거와 현재의 공급·임대·매매 정보를 모두 지도상에 표시한다.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추후 물류센터 시장 정보도 체계적으로 분류·정리해 담을 예정이다.

공식 출시에 앞서 이미 이지스자산운용과 코람코자산신탁 등 국내 대표 금융기관과 공급 계약을 맺었다. 류강민 리서치센터장은 "내년초 RA가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면 부동산 업계의 시장 조사∙분석 패턴이 뒤바뀔 것"이라며 "데이터 수집과 고도화를 통해 서비스 경쟁력을 높여 글로벌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